기자명 강현민 기자
  • 입력 2021.11.29 15:25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모습. (사진=뉴스웍스 DB)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모습. (사진=뉴스웍스 DB)

[뉴스웍스=강현민 기자]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추진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는 11월 4주차 코로나19 주간 위험도를 평가한 결과 전국 '매우 높음', 수도권 '매우 높음', 비수도권은 '중간'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지난주 전국 위험도는 '높음'으로 1주 만에 가장 높은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격상됐다.

중대본은 코로나19 브리핑에서 "국내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는 양상으로 추가적인 일상화 단계 이행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악화되는 추세를 최소화하기 위한 특별방역강화대책 시행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국내에서 본격 유입 조짐을 보임에 따라, 방역 당국은 현재 상황에서 일상화 단계 이행을 사실상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부의 일상회복 단계 이행 불가 방침에 따라 당초 12월 13일로 예정된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가 유보됐다.

지난달 29일 발표된 단계적 일상회복안에 따르면 일상회복은 총 3단계에 걸쳐 시행된다. 각 단계마다 체계전환 운영 기간 4주, 평가 기간 2주를 둬 6주 간격으로 이행 여부를 결정한다.

일상회복 1단계는 생업시설 운영제한 완화, 2단계는 대규모 행사 허용, 3단계는 사적모임 제한 해제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그러나 2단계가 이행이 사실상 무산됨에 따라, 당분간 현행 방역체제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