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1.30 12:07

"전염성 매우 강해 기존 방역체계 위협할 가능성 높아"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해외에서는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했다"며 "만약 오미크론이 유입된다면 지금 상황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최초 확인된 '오미크론'과 관련해 "아직 많은 정보가 파악된 것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매우 강해서 기존 방역체계를 위협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전날 청와대에서 4개월 만에 직접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도 빈틈없이 시행해야 할 것"이라며 "방역 대응체계를 더욱 촘촘히 가동해 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을 주요 변이로 지정하면서 방역당국도 지난 28일 0시 남아공,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 아프리카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 위험국가,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했다.

이번 조치로 남아공 등 8개국에서 온 내국인은 예방접종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간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 대상이 된다. 국내 도착 전 PCR 음성확인서 소지 여부를 확인한 후 1일차, 5일차,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남아공 등 8개국에서 경유지를 통해 한국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은 탑승 수속 과정에서 여권 등을 확인해 항공기 탑승이 제한되며 탑승후 국내에 들어오더라도 입국할 수 없다. 

정부는 오미크론 우려에 더해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가 3000~4000명대 발생하고 위중증 환자가 역대 최대를 기록하는 등 방역상황이 악화일로로 치닺자 단계적 일상회복 속도를 늦추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12월 13일부터 2단계로 전환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유보하고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김 총리는 "비상 상황이지만 여기까지 오기 위해 국민, 특히 소상공인들이 그간 감수해 온 피해와 고통을 생각하면 일상회복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며 "백신은 방역의 기본인 만큼 아직까지 접종을 망설이고 있다면 우리 소중한 이웃과 공동체를 위해 백신 접종을 서둘러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추가접종도 필수"라며 "백신접종을 완료한 지 60세 이상은 4개월, 50대 이하의 경우 5개월이 지났다면 조속한 추가접종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최근 감염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청소년층의 접종률은 아직 미미하다"면서 이들의 적극적인 백신 참여를 호소했다.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도 강조했다. 김 총리는 "불요불급한 단체모임은 취소하고 소중한 사람과의 만남은 내년으로 잠시 미뤄달라"며 "12월에는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집회와 시위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의 총력 대응도 주문했다. 김 총리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방역당국은 청소년층의 접종과 성인층의 3차 접종에 박차를 가하고 백신접종을 원하는 국민들이 편리하게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어디라도 찾아갈 수 있는 방안을 즉시 마련해달라"며 "항체치료제 적용대상을 적극 확대하고 12월 중에는 먹는 치료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쳐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병상확보도 매우 긴급한 만큼 방역당국은 이를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고 각 부처는 전력을 다해 지원해 달라"며 "재택치료 확대, 증세 호전 환자의 조기 퇴원과 함께 병상확보 행정조치를 조속히 이행하는 등 중환자 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