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1.30 12:09

"지역화폐,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요구 높고 국민들도 바라는 정책"

윤호중(오른쪽 두 번째)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윤호중(오른쪽 두 번째)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내년 예산안 처리에 대해 "여야가 달라도 법의 준수 여부를 놓고 정쟁을 벌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내년 예산안을 논의하는 예결특위의 활동기한이 오늘까지다. 예산안의 처리 시한은 법에 명시돼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어제 기자간담회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예산심사가 정쟁으로 얼룩지는 건 막아야 한다"며 "민생경제를 살리는 일인 만큼 야당도 전향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 오늘도 늦게까지 심사가 이뤄질텐데 예결위원들은 마지막까지 좀더 힘을 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위기로 극한에 빠진 민생을 생각하면 내년도 예산 성과를 놓고 여야 간에 숫자놀음을 하는 건 무의미하지 않을까 싶다"며 "문재인 정부의 예산 성과가 되었든 이재명 후보 예산성과가 되었든 또는 우리당의 예산성과가 되었든 야당이 야당의 성과라고 이야기해도 국민들께서 편안해질 수만 있다면 모든 것을 수용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다만 마지막까지 과정은 공정했으면 좋겠고 불필요한 정쟁은 피했으면 한다"며 "어제 국민의힘 예결소위 위원들이 성명을 내고 지역사랑 상품권 예산 증액을 극단적인 선거지원용 예산이라고 규정했다고 한다. 이는 사실을 호도한 가짜 뉴스"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지역화폐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요구가 높고 또 국민과 소상공인들 모두가 바라는 정책"이라며 "지역화폐를 통해서 지역경제, 골목상권의 활성화는 이미 눈으로 확인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민주당이 내년 예산을 민생경제를 살리는 예산으로 잡았고 누구의 공로로 선전하건 간에 국민들만 편안해진다면 대승적으로 용인하겠다는 뜻을 드러냄으로써 정책주도권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지역화폐의 성과가 확실하다는 점을 강조해 우회적으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정책에 힘을 실어주는 효과도 노린 것으로 읽혀진다. 지역화폐를 이 후보가 최초로 제안한 것은 아니지만 지역화폐의 사용을 이 후보가 널리 강조해왔으므로 마치 이 후보의 상징처럼 돼 있는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50조원에 달하는 소상공인 지원을 공언한 만큼 소상공인 정책중에 하나인 지역화폐 예산 증액에 국민의힘이 소극적으로 임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 될 것"이라며 "예산까지도 정쟁의 소재로 삼으려는 자가당착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또한 "국민 전체를 바라보고 남은 예산 심의에 임해주시길 바란다"며 "저도 오늘 경제부총리와 예산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2022년 한해 동안 국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예산안의 정기 통과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