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1.11.30 14:07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30일 금융권은 다양한 경영 활동을 전개했다. 신한은행은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을 마쳤다. KB국민은행이 지난 2019년 선보인 이동통신서비스 리브모바일(Liiv M)은 출시 2년 만에 가입자 20만명을 돌파했다. 하나은행은 연말정산 시즌 세액공제를 위해 개인형IRP 신규 및 추가 납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추첨 이벤트를 실시한다.

(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 국내 금융권 최초로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 기술 검증 완료

신한은행은 30일 국내 금융권 최초로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을 완료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해 미국 달러나 원화와 같은 법정화폐와 1대 1로 가치가 고정된 민간기업이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이다. 대표적으로 홍콩 비트파이넥스 거래소가 미국 달러와 연동할 목적으로 만든 코인인 테더(Tether)가 있다. 1테더는 미화 1달러의 가치를 갖도록 설계돼있다.

신한은행 측은 "미국의 대형은행 JP모건이 JPM코인을 발행하는 등 해외에서 스테이블 코인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빠른 시장 대응을 위해 스테이블 코인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기술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첫 기술 검증으로 해외송금 서비스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해외송금 서비스는 송금하는 은행이 외화 송금 전문을 작성해 중개은행을 통해 수취은행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중개은행 수수료 20달러 등 전신료와 수수료가 발생하고 영업일 기준 최소 2일에서 최대 6일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그에 비해 스테이블 코인 기반의 해외송금은 은행간 직접 이체로 진행함에 따라 중개은행 수수료 등 수수료가 일체 없고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료만 건당 100원 이하로 발생한다. 송금 소요시간 또한 35초 수준으로 실시간에 가깝다. 특히 기존 해외송금 대비 저렴한 거래 비용과 신속성 외에도 투명성과 확장성 부분도 장점으로 꼽힌다.

기존 해외송금은 고객이 송금 진행 상황 및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은 블록체인 특성상 국내 은행 간 이체 거래처럼 언제든 실시간으로 송금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사회로 참여하고 있는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협업해 블록체인 기술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스테이블 코인 기반 해외송금 기술 개발을 지난 8월부터 진행했다. 최근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완료했지만 실제 서비스화는 충분한 법률 및 규제 검토 이후 신중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Liiv M, 출시 2년 만에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20만 돌파
 
KB국민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선보인 이동통신서비스 리브모바일(Liiv M)이 출시 2년 만에 2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금융과 통신의 새로운 만남'의 콘셉트로 출시된 혁신금융서비스 리브모바일은 국민은행의 오랜 금융 노하우와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 2019년 11월 알뜰폰(MVNO)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합리적인 가격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론칭했다.

리브모바일은 ▲MVNO 최초의 워치 요금제 출시 ▲애플, 삼성전자, 쿠팡 등 다양한 사업자와의 제휴 ▲MVNO 최초로 멤버십 서비스(카페·베이커리·편의점 이용권, 적금 금리우대 쿠폰 제공) 출시 ▲태블릿이나 스마트기기로 데이터를 무료로 나눠 쓸 수 있는 무료 데이터쉐어링 서비스 등 이동통신 고객의 실질적인 혜택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국민은행의 ESG경영 실천을 위해 리브모바일은 KB작은도서관 내 무료 와이파이 설치 및 운영, 저소득층 자녀 대상 휴대폰 및 통신비 지원 등 통신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알뜰폰 사업자들의 홍보 공간인 '알뜰폰 스퀘어' 설립을 지원하는 등 알뜰폰 사업자들과의 상생을 통한 통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나은행)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슬기로운 연말정산을 위한 개인형 IRP 이벤트 

하나은행은 오는 12월 1일부터 연말정산 시즌 세액공제를 위해 개인형IRP 신규 및 추가납입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IRP! 세금! 깎아줘서 고마워' 이벤트를 실시한다.

해당 이벤트는 하나은행 영업점 및 인터넷뱅킹, 스마트폰 뱅킹 등을 통해 IRP계좌를 10만원 이상 신규하고 자동이체 등록한 손님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5000명에게 제공한다.

또한 신규 고객 포함 개인형 IRP에 이벤트 기간중 300만원 이상 추가입금하거나, 타 금융기관 연금 계좌를 하나은행 개인형 IRP로 이전하는 고객 및 퇴직금을 받아 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금액 구간에 따라 추첨을 통해 '삼성 갤럭시 Z폴드 3', 'LG노트북 그램', '다이슨 드라이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IRP! 세금! 깎아줘서 고마워'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 홈페이지와 '하나원큐' 및 하나은행 영업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미숙 하나은행 연금사업단장은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시기인 만큼 대표 세액공제 상품인 IRP에 더 많은 손님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푸짐한 경품 이벤트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편 개인형 IRP는 노후 준비와 함께 세테크가 가능한 대표적인 절세 상품으로 연간 700만원의 세액공제 한도에 맞춰 납입할 경우 최대 115만5000원까지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만 50세 이상 고객이라면 세액공제 한도가 최대 900만원으로 한시적 확대 되어 연간 최대 148만50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