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지해 기자
  • 입력 2021.12.06 12:00

핵심 전략산업 및 신산업 육성·탄소중립·코로나19·고물가·정보보호제도 등 현장 애로 반영

(자료제공=경총)

[뉴스웍스=안지해 기자] #택배기사 A씨는 코로나 이후 증가한 택배 물량으로 인해 극심한 피로를 겪고 있다. 택배차 적재량이 1.5톤 미만으로 적어 여러 번 배송해야 하고, 상하차 업무에만 외국인 고용이 10명까지 허용될 뿐, 내국인이 기피하는 분류작업에는 외국인 고용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B사는 이달 9일 시행되는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지정‧신고제도로 인해 해당 임원과 조직을 새로 구성했다. 이 회사는 계열사 지분 보유로 자산총액만 5조원 이상으로 클 뿐 사업 자체도 개인정보보호와 관련성이 거의 없지만, '임원급' 정보보호 최고책임자 겸직제한 규제로 전담 임원을 새로 선임해야 한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로 저하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현장에서 발굴한 '2021년 기업 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개혁 과제'를 6일 정부에 건의했다. 

핵심 전략산업 및 신산업 육성 분야에서는 경쟁력 향상을 위해 ‘반도체 생산설비 방폭 규제 완화’, ‘반도체 연소기 완성검사 간소화’ 등을 건의했고, 미래차 상용화를 위해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 기준 완화’를 요청했다. 현행 전기차 충전기는 기존 주유시설로부터 일정 거리를 두어야 하며, 관련 규정을 충족해도 인‧허가 관할청은 캐노피 아래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금지하고 있다. 또한 국산 태양광 인버터 제품도 외국산 제품처럼 국제성적서를 인정해 줄 것을 강조했다.   

탄소중립 등 지원 분야에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권처럼 총량관리대상 오염물질 배출권 거래시에도 부가세를 면제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사유 발생시 연소방산탑(불완전 연소로 남은 폐가스를 모아 자동 연소후 대기로 배출하는 시설) 행정처분 규제 완화, 대기오염물질 자가측정 주기 완화 등 탄소중립 현장 대응에 필요한 지원을 요청했다.  

코로나19 대응 분야에서는 경영난 심화 시 산단내 부지 처분 제한 완화, 적격합병 과세특례 사후관리요건 완화,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항공업 비대면 및 대체교육 연장, 음식점 부가세 공제 확대를 건의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증하는 택배 물량 해소를 위한 택배차량 신규 증차시 톤급 상향(1.5톤 미만→2.5톤 이하)과 내국인 기피로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는 택배업의 외국인 고용허가제 확대를 요청했다. 

고물가 대응 분야의 경우, 물가 안정을 위해 나프타 제조용 원유에 대한 할당관세 0% 적용, 고물가를 반영한 건설공사 일반관리비 및 간접노무비 상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정보보호제도 합리화 부문은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한 차량 등록정보의 제조사 제공 제한을 완화하고, 지주회사의 경우 정보보호 최고책임자를 ‘임원급’에서 ‘부서장급’으로 완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아날로그식 규제 개선 분야에서는 4차산업혁명 기술 발전과 산업‧직무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유연근로시간제도’와 노동경직성을 유발하는 ‘기간제‧파견근로 규제’ 개선을 건의했다. 특히 노사간 힘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부당노동행위제도’와 69년전에 도입된 ‘파업시 대체근로 금지’ 개선을 요청했으며, 44년이나 된 ‘택시차량 사용연한 제한’(법인택시 최대 6년, 개인택시 최대 9년)과 ‘택시업 최저임금 및 공휴일제도’ 개선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재현 경총 규제개혁팀장은 “코로나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산업 역동성이 떨어지고 잠재성장률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기업 환경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라면서 “재정 확대로는 경제 살리기에 한계가 있는 만큼 과감한 규제 혁파로 조속히 경제 활력을 회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을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도 규제개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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