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1.12.07 10:29
미국 연방준비제도 본부 전경. (사진=연준 홈페이지 캡처)
미국 연방준비제도 본부 전경. (사진=연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 진행 속도를 높여 내년 3월까지 종료하는 계획을 내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마련할 전망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이퍼링이란 '끝이 뾰족해지다'는 뜻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자산매입 축소를 의미한다. 2013년 5월 당시 벤 버냉키 미국 중앙은행 의장이 언급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양적완화 정책 속에서 자산매입 규모를 줄여나가는 것이다. 출구전략의 하나로 받아들여진다.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투자자들은 금리 인상을 예상, 자산을 팔게 된다. 이로 인해 신흥국에선 달러 자금이 빠져나가 일부 국가는 외환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여겨진다

WSJ은 연준이 다음주 열리는 FOMC 회의에서 통화 긴축 속도를 올리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연준이 이번 FOMC 회의에서 물가 상승이 ‘일시적’이라는 표현을 삭제하고 내년에 금리 인상 전망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할 것으로 이 신문은 내다봤다.

이를 근거로 신문은 연준이 양적완화 종료 시점을 내년 3월로 잡고 내년 봄에 금리 인상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당초 연준의 일정표는 월 1200억 달러의 자산매입 규모를 매달 150억 달러씩 줄여나가 8개월 뒤인 내년 6월에 테이퍼링 절차를 종료하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일정 조정에 나선 것은 예상을 넘어선 인플레이션과 고용회복 탓이다. 

지난달 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연준 목표 2%의 두 배 이상인 5∼6%에 이른다는 통계가 잇따라 발표됐다. 실업률은 최근 4.2%까지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3분기 고용비용지수(ECI)가 2001년 이후 최대폭인 1.3% 급등했다는 노동부 발표가 연준 내부에서 테이퍼링 가속에 관한 논의를 촉발했다고 WSJ은 전했다.

WSJ은 이같이 중요한 정책 전환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제롬 파월 연준의장의 재임을 확정한 직후 이뤄졌다고 전했다. 재임 확정으로 파월 의장이 온화한 비둘기에서 강경한 매파로 돌변했다는 분석이다. 이에따라 파월 의장이 팬데믹 이전 수준의 완전 고용 목표보다 물가 안정이라는 목표에 더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WSJ은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