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2.08 09:38

"생활지원금 가구원 수 따라 추가 지급…내년 초 고위험 재택치료자에 먹는 치료제 처방"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을 방문해 오미크론 변이 대응 관련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7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을 방문해 오미크론 변이 대응 관련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7000명을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정부가 재택치료 지원체계를 더욱 보강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경기도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지난주 하루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섰고 오늘은 7000명대를 돌파하는 등 확산세가 매섭다"며 "그 여파로 의료대응 여력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하루 최대 확진자는 지난 4일 0시 기준 5352명이었는데 단 번에 7000명을 넘어섰다.

이어 "전체 확진자의 80%가 집중된 수도권의 경우 의료계의 적극적으로 협조로 병상을 지속해서 확충해 나가고 있지만 확진자 증가세를 따라잡기는 힘겨운 상황"이라며 "정부는 의료 대응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재택치료 환자 중심으로 대폭 개선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 "우선 시군구의 부단체장 책임 아래 행정지원 인력을 확대 투입하고 관리 의료기관도 병원뿐만 아니라 의원급까지 확대하는 등 재택치료 지원 체계를 한층 보강할 것"이라며 "치료 기간 중에 환자의 불안감을 덜기 위해 응급이송체계를 확충하면서 단기 외래 시스템 구축, 정신건강 지원 등 의료 서비스를 빈틈없이 보강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 치료 병상 확충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전주(11월 30일) 대비 중환자 전담치료병상 100개, 감염병전담병원 930개 등 총 1304개 병상을 확충했다. 전국의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1154개에서 1254개로, 준·중환자병상은 485개에서 138개(28.5%)가 확대돼 623개로, 감염병전담병원 병상은 1만899개에서 930개(8.5%) 늘어 1만1829개로 집계됐다.

김 총리는 "내년 초부터는 경구용 치료제, 이른바 먹는 치료제가 고위험 재택치료자에게도 처방될 예정"이라며 "가족 등 공동격리자의 관리 기간은 현재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고 가구원 수에 비례해 생활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등 재택치료에 따른 불평과 부담을 최대한 해소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근 오미크론 관련 확진자가 늘면서 방역의 긴장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는데 오미크론의 확산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빠른 진단검사를 통해 숨어 있는 전파자를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질병청과 각 지자체는 오미크론 감염이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경우에는 포괄적인 역학조사와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신속하게 격리 조치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부쩍 늘어난 청소년 감염으로 학교와 가족 전체가 위협받고 있다"면서 청소년 접종을 다시 한 번 호소했다. 지난달 26일부터 시작된 청소년의 방역패스를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31만명이 넘는 국민이 참여하는 등 청소년 백신접종에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

김 총리는 "저희들이 일방적인 결정을 한 게 아니다"라며 "많은 다른 나라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검토한 결과 현재 청소년층에서도 백신 접종을 확대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학생들도 보호하고 우리 공동체를 보호하는 길이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또 "교육당국과 방역당국은 청소년 접종의 안전성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학부모님들을 설득해 달라"며 "학생들의 백신 접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학교 현장 방문 접종 등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이번 주부터 시행 중이는 방역 강화 조치로 인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다시 깊어지지 않을까 걱정이 많다"며 "피해가 집중되지 않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방안을 정부가 계속 찾아내겠다"고 약속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도 국무회의를 주재해 "방역의 벽을 다시 높일 수밖에 없는 정부의 불가피한 조치에 대해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한다"며 "정부의 강화된 방역 조치는 코로나 확산세 차단뿐 아니라 자영업자들의 어려움도 고려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방역에 협조하면서 발생하는 생업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