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2.09 15:59
김경율 회계사의 페이스북 글. (사진=김경율 회계사 페이스북 글 캡처)
김경율 회계사의 페이스북 글. (사진=김경율 회계사 페이스북 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위공직자도 아닌 김경율 회계사의 휴대전화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드러나자 국민의힘은 9일 ""불법 선거 개입이며 공수처가 스스로 '공포정치' 수단을 노골적으로 자처하는 것"이라며 "그 일을 사주한 세력을 수사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와관련, 공수처는 고위공직자 수사 범위 내에 있는 사건 관계인의 통신자료를 조회할  수 있다. 다만 공수처는 왜 통신기록을 조회했는지 김 회계사에게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연대 출신의 김 회계사는 지난 9월초부터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자금의 흐름을 추적하고 해부하는 글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주목을 끌었다.

전주혜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8일 저녁, '조국 흑서'의 공동저자이자 대장동 비리를 파헤쳐 온 경제민주주의21 공동대표 김 회계사의 휴대전화 통신기록이 공수처에 의해 조회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질타했다.

이어 "통신 자료를 조회한 공수처의 법적 근거는 '전기통신사업법 제83조 제3항'이라고 하지만, 김 회계사는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공직자도 아니고 재판·수사·형(刑)의 집행 또는 국가안전보장에 대한 위해를 가한 인물이 아니란 사실을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언론은 공수처가 김 회계사의 통신 기록 조회를 통해 얻으려 했던 것이 윤석열 대선후보와 관련된 것이라 관측하고 있다"며 "'공직자 범죄 수사'라는 빌미로 문재인 정권을 옹위하고, 좌파 독재 연장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기관임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에 더해 "이것이 '문재인 정권의 정의'이자 그토록 부르짖었던 '검찰개혁'이냐"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노무현 재단 계좌 추적' 사건은 없는 사실도 지어내 왜곡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관해선 상대방 회사에 임의제출을 요청하는 데 그친 데 반해, 야권을 향해선 공수처를 동원해 불법 사찰까지 하는 모습은 정의와 개혁은 커녕 편향을 넘은 치졸한 작태"라고 힐난했다.

한편 김 회계사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휴대전화 이동통신사 통신조회 요청 결과를 직접 폭로했다. 지난 10월 5일자로 공수처가 요청해 이통사로부터 김 회계사의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전화번호 가입 및 해지일 등을 제공받은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김 회계사는 이와는 별도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자꾸 기자분들(로 부터) 전화가 와서"라며 "지금 이 시각까지 공수처 수사3부는 제 전화 안 받고 계신다. 고위 공직 주면 없는 일로 하겠다"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