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2.10 11:45

이재명 "고인 극단적 선택에 비통한 심정"

유한기 포천도시공사 사장. (사진=포천도시공사 홈페이지 캡처)
유한기 포천도시공사 사장. (사진=포천도시공사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10일 자택 부근에서 숨진 채 발견되자 국민의힘은 당장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특검 추진을 재차 촉구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권력 눈치를 보며 미적거린 검찰의 장기 수사와 이제 와서 자신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꼬리자르기'가 이런 안타까운 상황의 진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사장은 앞서 지난 9일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뒷돈을 챙겼다는 혐의로 검찰로부터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였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꼬리자르기 수사가 낳은 참극, 특검만이 해법'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대장동 게이트의 또 다른 핵심 관계자 유씨가 사망했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이같이 꼬집었다.

이 수석대변인은 또 "유 씨는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이어 성남도시개발공사 2인자로 불리던 사람"이라며 "유 씨는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중도 사퇴 강요 의혹과 '대장동 게이트 로비 의혹'을 밝혀줄 핵심 인물이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황 전 사장의 중도 사퇴는 유동규가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장악한 후 대장동 사업을 '그분' 마음대로 설계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고 했다"며 "중도 사퇴 과정에 유 씨의 육성이 담긴 녹취록이 이미 나왔고, 황무성 사장의 추가 폭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과 판박이로 직권남용죄가 적용돼야 마땅한 범죄"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유 씨가 상급자인 황무성 사장에게 자기가 판단해 사표를 내라고 할 리 있겠느냐"며 "당연히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정진상 비서실장에게 보고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녹취록에 정진상 실장 지시라는 내용도 수차례 등장한다"고 직격했다.

계속해서 "녹취록이 공개되자, 검찰 수사팀은 오히려 수사를 늦추고 눈치를 봤다"며 "직권남용죄를 적용할 경우 정진상 실장, 이재명 후보에 대한 조사와 혐의 적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더구나 황무성 사퇴 강요 부분은 공소시효가 내년 2월에 끝나므로 그 전에 수사를 마쳐야 하는 상황"이라며 "(검찰은) 수사를 서두르기는커녕 직권남용죄에 대한 수사를 어떻게든 빼려고 했다"고 질타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또 "유 씨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도 '직권남용'을 쏙 빼고 '뇌물죄'만 넣었다"며 "전형적인 꼬리자르기 수사"라고 규정했다. 이어 "검찰의 뭉개기 수사가 초래한 참사로서 최소한의 수사 정당성도 이제 상실했다"고 힐난했다.

끝으로 "대장동 게이트의 발단이 된 황무성 사장 사퇴 강요 부분에 대한 수사를 이제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라며 "수사 능력과 의지를 상실한 수사팀은 스스로 특검을 자청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런 가운데, 같은 당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또 다른 논평에서 "여권의 핵심 실세가 몸통으로 지목된 의혹에서 수사망이 좁혀오자 관련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례가 벌써 네 번째"라고 지적했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된 백 모 수사관과 윤미향 의원 후원금 횡령 의혹과 관련된 손 모 소장, 이낙연 전 총리의 옵티머스 의혹과 관련된 이 모 부실장 등을 거론한 것이다.

이처럼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국민의힘의 목소리가 커지게 되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유한기 전 본부장의 명복을 빈다. 고인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비통한 심정"이라고 표명했다.

또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특검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록, 짧은 입장 표명이지만 이속에는 이 후보가 서둘러서 유 전 본부장의 죽음을 '고인의 극단적 선택'이라고 표현함으로써 자살로 단정하면서 또 한편으로 최근 자신의 주장인 '특검 도입'을 재차 주장함으로써 자신이 특검 도입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점을 피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