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윤해 기자
  • 입력 2021.12.12 12:35

"수소차 보급량 목표량의 27% 수준…차기 정부, 수소거래소 설립·국가전략기술 지정해야"

주요국의 수소기술 특허 수. (사진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뉴스웍스=안윤해 기자] 우리나라의 수소기술 특허가 세계 5위 수준이지만 중국에 비해서는 5분의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2일 '수소경제 생태계 현황과 정책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분석하고, 2019년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행상황이 지지부진하다며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한 5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정부의 수소 경제 로드맵이 예정한 내년 수소승용차 보급대수는 누적 6만5000대지만 실제로 지난달 기준 보급대수는 27% 수준인 1만7000여대에 불과했다.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보급도 내년에 전국에서 310곳이 운영돼야 하지만 지난달 기준으로 117곳(38%)정도만 운영되고 있다. 또 내년 목표 수소가격은 ㎏당 6000원이지만 여전히 로드맵 발표 시점과 큰 차이가 없는 8400원대 수준이다.

수소산업 핵심부품·소재도 대부분 미국·일본 등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핵심소재인 탄소섬유와 백금촉매는 각각 일본의 도레이와 교세라가, 멤브레인막은 미국의 듀폰과 고어, 3M, 영국의 존슨매티 등이 공급하고 있다.

수소기술 특허 수도 중국·미국 등에 한참 뒤쳐져있다. 주요 6개국(중국·미국·유럽연합(EU)·일본·한국·독일)의 특허 수는 2014년 이후 연평균 13.9%로 증가 추세지만, 한국은 수소생산·연료전지 분야의 특허 수(2014∼2020년 누적)에서 세계 5위 수준에 머물렀다. 이는 6개국이 세계 수소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만큼 실제 경쟁국 가운데 하위권에 속한다는 지적이다.

중국의 연도별 특허 수는 2017년부터 미국을 추월해 1위로 올라선 이후 격차를 벌리고 있다. 지난해 등록된 특허 수에서는 한국이 1033건으로 일본(974건)을 추월해 4위로 올라섰지만 중국(4721건)에 비해서는 약 21.9%에 불과하다.

이에 전경련은 국내 수소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5대 정책방향으로 ▲수소정책 연속성 ▲수소거래소 설립 ▲글로벌 파트너십 ▲지원 확대 ▲인프라 확충 등을 차기 정부에 요구했다.

전경련은 "수소경제는 탄소중립 달성의 중요한 전략적 기둥"이라며 "차기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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