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12.14 09:36

"기자들 통화 내역 조회는 언론자유 위축 행위…용납할 수 없어"

윤석열(오른쪽 첫 번째)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장애인본부 전국 릴레이정책투어 출정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윤석열(오른쪽 첫 번째)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장애인본부 전국 릴레이정책투어 출정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4일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가 일부 기자들에 대한 통신 자료를 조회한 것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짓"이라고 질타했다.

윤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무슨 목적으로 그랬는지 물을 필요도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공수처의 어이없는 행태를 보면서 조지 오웰의 '1984'를 생각한다"며 "'빅 브라더'가 시민의 모든 일상을 감시하는 사회, 조지 오웰은 1948년에 1984년의 인류가 전체주의의 노예로 전락하는 사회를 염려하며 소설을 썼다"고 꼬집었다.

이어 "공수처는 대체 무엇을 보기 위해 기자들의 통화 내역을 들여다 본 것이냐"며 "기자는 국민을 대신해서 권력기관을 감시하고, 국민의 알 권리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때로는 은밀한 내부 정보도 세상 밖에 알리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그래서 기자에게 취재원 보호는 목숨만큼 소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공수처가 기자들의 통화 내역을 들여다봤다"고 힐난했다. 

아울러 "아무리 선한 의도를 내세우더라도 공수처는 용납할 수 없는 짓을 했다"며 "통신 내역을 공수처가 들여다본다는 것 자체가 언론 자유를 위축시키는 행위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믿을 수 없는 일"이라고 규정했다. 

최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올해 8월부터 문화일보 사회부 법조팀 취재기자 3명을 상대로 통신자료를 총 8차례에 걸쳐 조회했다. 공수처의 '이성윤 서울고검장 황제조사'를 보도한 TV조선 기자들의 통신자료도 지난 6월 이후 15차례에 걸쳐 조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 수사과를 비롯해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 초기 수사를 맡은 수사3부가 통신자료 조회를 집중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후보는 “언론의 자유를 지키는 것은, 곧 국민의 자유를 지키는 길이자 대한민국의 자유를 수호하는 길”이라며 “공수처의 공작을 이겨내고 정권 교체를 이루는 일은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여는 일이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정치 공작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공수처가 이렇듯 언론 사찰을 일삼을 수 있었던 것은 그 배후에 문재인 정권이 있기 때문"이라며 "공수처는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를 목적으로 출범했지만, 지금까지 한 일이 없다. 하는 일이라고는 오로지 야당 대선 후보를 대상으로 하는 정치 공작뿐"이라고 쏘아붙였다.

또한 "언론의 자유를 지키는 것은, 곧 국민의 자유를 지키는 길이자 대한민국의 자유를 수호하는 길"이라며 "공수처의 공작을 이겨내고 정권 교체를 이루는 일은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여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끝으로 "윤석열 정부는 언론 자유를 지킬 것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정치 공작은 결코 있을 수 없다"고 선언했다.

한편, 공수처가 최근 TV조선과 문화일보 등 일부 매체 법조팀 기자들과 민변 출신 변호사에 대한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공수처는 "수사 과정에서 나온 전화번호가 누구의 것인지 확인한 것 뿐"이라고 해명했지만, 반복 조회 이유와 어떤 사건과 관련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