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2.20 16:02

"국가 명문 걸고 뉴딜 2.0 본격 추진…유종의 미 거두도록 최선"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탄소중립선언 1주년을 맞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br>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탄소중립선언 1주년을 맞아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탄소중립 선도기업 초청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정부는 임기 마지막까지 성과를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며 "2022년 경제정책 방향에는 '위기를 넘어 완전한 정상화를 이루겠다'는 정부의 정책 의지를 담았다"고 밝혔다. 잠시 후 정부는 2022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2년도 경제정책방향 보고' 확대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이 같이 언급하면서 "완전한 경제 정상화는 안정된 방역 속에서만 이룰 수 있다"며 "정부는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방역조치 강화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방역지원금, 손실보상, 금융지원 등 가용 재원을 총동원해 다각도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수출뿐 아니라 투자와 소비, 모든 분야에서 활력을 높여 빠른 회복과 도약의 기조가 다음 정부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생 지원을 본격화하고 격차와 불평등 해소에 주력할 것"이라며 "코로나의 직격탄을 맞은 피해 업종을 중심으로 내수 회복과 재도약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신산업 성장과 벤처 활력이 민간 일자리 확대로 이어지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면서 고용구조와 근로형태 변화에 대응해 고용 안전망을 더욱 보강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최고의 민생과제인 주거 안정에 전력을 다해 부동산 가격의 하향 안정세를 확고한 추세로 정착시키고 주택공급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며 "대내외 경제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공급망, 물가, 가계 부채, 통화정책 전환 등 우리 경제를 위협하는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은 한시도 멈출 수 없다"며 "한국판 뉴딜 2.0의 본격 추진으로 선도형 경제 전환과 탄소중립 시대, 친환경·저탄소 경제 전환을 국가의 명운을 걸고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임기가 5개월도 채 남지 않았다"며 "다 함께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2022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1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2년은 코로나위기를 벗어난 일상복귀 원년, 디지털·그린화 등 포스트코로나 아젠다 본격화, 그리고 현정부와 다음 정부에 걸친 경제운용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내년 우리 경제의 완전한 정상화 및 선도경제로의 확실한 도약을 목표로 하는 2022년 경제정책방향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도 경방안은 정상궤도로의 도약, 민생경제 회복, 리스크 관리 강화, 차세대 성장동력 보강, 미래과제 선제대응이라는 5가지 카테고리에 내년 경제정책들을 발굴 배치했다"며 "전반적으로 '올해 반드시 4%대 성장 시현, 내년 3%대초 성장목표'라는 프레임 아래 연말까지 민간 소비·투자 및 4분기 재정집행에 총력을 기울이고 내년 새 정책과제 발굴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는 '현 국내외 경제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내년도 글로벌 경제 및 우리 경제 여건·리스크·전망에 대한 판단', '완전한 방역제어 및 경제정상화를 위한 최적 정책조합 모색',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부문의 버텨내기를 넘은 정상회복과 재도약 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생존전략·도약전략', '우리 경제·사회의 구조·환경 변화에 대한 근본적 대응방안' 등 5가지 이슈에 대해 고민한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