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지해 기자
  • 입력 2021.12.22 06:00

전경련 조사…투자환경 악화·차별 최대 이유는 정부 리스크·인허가 절차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뉴스웍스=안지해 기자]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의 80% 이상이 현지 투자환경이 악화됐고, 중국기업 대비 차별을 받는다고 응답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중국에 진출한 지 10년 이상 경과한 우리나라 기업 512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10년 중국 내 사업환경 변화'를 조사한 결과, 중국의 투자환경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투자환경 악화의 최대 이유는 '정부 리스크'이며, 중국기업에 비해 차별받는 최대 분야는 '인허가 절차'가 꼽혔다.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중국 진출 우리 기업들의 올해 투자환경을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악화'(85.5%)됐다는 의견이 '개선'(6.9%)됐다는 의견보다 약 12.4배 높게 나타났다.

응답 기업들은 중국 내 투자환경이 나빠진 주된 이유로 '정부 리스크'(38.1%)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국내외 기업 간 차별'(20.5%), '미·중 무역분쟁 심화'(18.2%), '환경규제 강화'(15.2%), '중국 내 생산비 상승'(8.0%) 등이 나왔다.

최근 중국 정부는 최근 빅테크와 암호화폐, 사교육, 게임 등 각종 경제활동 분야에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에 진출한 기업 10곳 중 7곳은 최근 중국 정부의 각종 규제강화의 영향에 대해 '부정적'(70.2%)이라고 답했다. 향후 5년간 공동부유 관련 정책이 강화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80.9%를 차지해 중국 정부의 현 정책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기업 대비 외국기업에 대한 차별이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은 10곳 중 8곳 이상으로 81.7%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12.2%는 '매우 차별'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차별 분야에 대해서는 '인허가 절차'(49.6%)를 가장 많이 들었고, 이어 '소방, 안전 점검 등 각종 영업규제'(21.5%), '환경규제'(14.0%), '세제‧금융지원차별'(12.1%) 등의 순이었다.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자료제공=전국경제인연합회)

중국진출 기업들은 중국사업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후보지로 '동남아, 인도를 포함한 신남방 지역'(67.2%)을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으로 리쇼어링(국내복귀)'(13.0%)을 응답한 경우는 신남방 지역에 비해 5분의 1 정도에 불과했다. 

전경련은 미·중 무역분쟁과 코로나 장기화 등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신남방 지역의 적극적 투자유치 노력의 결과라고 해석했다.

전경련은 한국으로의 국내복귀 의향이 신남방 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점을 고려할 때 해외진출 기업의 국내 유턴을 위한 인센티브 강화 노력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국 진출 기업의 세 곳 중 한 곳은 10년 전보다 연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현지경쟁 심화'(45.4%)가 주요 원인으로 조사됐다. 이어 '현지수요 부진'(27.3%), '중국정부 규제'(22.7%)에 비해 '미·중 무역갈등 피해', '물류통관 애로' 등은 각각 2.3%였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중국진출 기업들의 중국 내 사업환경이 10년 전에 비해 많이 악화됐다"라면서 "내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이해 양국 정상간 적극적 교류를 통해 현지 진출기업 애로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