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2.22 13:49

5년마다 갱신…무상교육·급식 관련 품목 탈락하면서 상승폭 확대

(사진·이미지제공=이마트·픽사베이)
(사진·이미지제공=이마트·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통계청이 소비자물가 기준을 2015년에서 2020년으로 개편하자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덩달아 커졌다.

통계청은 2015년을 기준으로 했던 소비자물가지수를 지난해 기준으로 개편한 결과 올해 1~11월 물가상승률이 2.4%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이전 집계보다 0.1%포인트 상승한 것이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통계청에서 매월 작성하여 공표한다. 지수는 기준시점인 2010년의 소비자물가수준을 100으로 한 지수 형태로 발표하며, 이를 통해 비교시점의 물가수준이 얼마나 되는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특정시점의 물가지수가 120이라면 이는 기준시점보다 물가수준이 20%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계청은 5년마다 경제·사회 구조 및 가계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해 조사품목 및 가중치 등을 갱신하고 있다. 이에 2015년 이후 소비지출 비중이 높아진 품목은 추가하고 낮아진 품목은 제외하거나 통합해 소비패턴 변화를 반영했다.

개편 결과 고등학교납입금과 학교급식비 등 무상교육·무상급식 관련 품목의 탈락이 상승 폭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마스크와 의류건조기 등 추가 품목의 가격 하락, 계절품목의 연중조사 전환 및 가중치 변화 양태 등은 상승폭 축소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1~11월 누계 기준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는 0.2%포인트,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0.1%포인트 각각 확대됐다. 생활물가지수는 0.2%포인트 확대된 반면 신선식품지수는 1.6%포인트 축소됐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0.1%포인트 확대됐다.

2015년 기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3월에는 0.6~1.5% 수준에 머물렀으나 4월 2.3%를 기록하면서 첫 2%대에 진입했다. 이후 5월(2.6%), 6월(2.4%), 7월(2.6%), 8월(2.6%), 9월(2.5%)까지 6개월 연속 2%대를 기록한 뒤 10월(3.2%)은 3%를 넘었다. 11월에는 3.7%를 기록하면서 2011년 12월(4.2%) 이후 거의 10년 만에 가장 높았다.

이에 1~11월 누적 물가 상승률은 2.3%까지 올랐다. 정부는 지난 20일 '2022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올해 물가 상승률을 2.4%로 제시했다. 개편 통계치와 동일한 수준이다. 다만 당분간 소비자물가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연간 2.4%를 상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정부는 "국제유가 오름세 둔화, 농산물 작황 개선 등으로 상방압력이 점차 완화되겠으나 공급망 차질 등 불확실성이 상존한다"며 "공급망 차질 장기화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그간의 원재료비 상승이 가공식품·외식물가를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으나 유류세 인하 등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 의료비 부담 완화 조치 등은 물가 오름세 완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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