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1.12.30 15:43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 신설…취업애로 청년 정규직 채용 시 1년 간 최대 960만원 지원

홍남기 부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취약계층 지원강화 측면에서 내년 1월중 직접일자리 60만명 이상 조기채용, 고용촉진장려금 지급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올해 취업자 수가 당초 전망보다 10만명 늘어난 전년 대비 35만명 증가가 예상되고 코로나 위기전 수준을 복구한 상황이나 디지털·기술혁신 등으로 인한 노동시장 구조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것이 긴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취업지원프로그램 이수 취약계층 등을 고용하는 경우 연 720만원을 지원하는 고용촉진장려금 인원을 1만2000명에서 2만8000명으로 확대키로 했다. 노인·장애인·청년 등 취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직접일자리 105만6000개를 제공한다. 내년 1월 중 60만명 이상 채용을 추진한다. 

특히 고용회복세를 민간일자리 중심으로 지속·강화하기 위해 규제혁신 등을 통한 투자 활성화 및 신산업 육성·미래인재 양성에 집중한다. 우선 규제혁신·창업 지원 등 민간 투자 분위기를 조성한다. 우수 인재의 벤처기업 유입 촉진을 위해 스톡옵션에 대한 비과세 한도는 상향하고 과세특례제도를 개선한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유망 분야의 창업 촉진을 위해 사업화 지원을 확대하고 지식서비스 창업기업에 대한 부담금은 면제한다. 기업·민자사업·공공기관 투자프로젝트를 올해 110조원에서 내년 115조500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청년 취업지원은 강화한다. 5인 이상 중소기업 등이 취업애로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1년 간 최대 96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일자리 도약장려금을 신설한다. 14만명을 대상으로 한다. 청년과 지역의 호응도가 높은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은 일자리 유형을 신설하는 등 개편해 재추진한다. 청년내일채움공제도 혜택이 더욱 필요한 청년과 중소기업에 집중 지원되도록 개편한다.

미래유망 산업·일자리 육성에도 집중한다. 홍 부총리는 "미래 유망 신직업 활성화를 위해 문화·여가, 환경 등 5개 분야에서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콘텐츠가치평가사 등 총 18개의 신직업을 발굴해 국가자격 도입,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시장안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취약부문의 일자리 회복도 지원한다. 홍 부총리는 "공공부문의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 공과금·사회보험료 납부유예 연장조치에 이어 항만사용료·터미널 임대료 감면도 내년 6월까지 6개월 연장하고 해운업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금융지원도 1년 연장한다"며 "내년 3월까지인 여행·관광숙박업 등 14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대한 연장여부도 1분기중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