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22.01.06 10:45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 (사진=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트위터 캡처)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옛 소련 구성국들의 안보협의체인 집단안보조약기구(CSTO)가 시위가 악화되고 있는 카자흐스탄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정부는 가스 가격 인상에서 촉발된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자 전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날 카심 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은 최대 도시 알마티와 망기스타우 지역을 한정으로 선포했던 비상사태를 수도 누르술탄을 포함해 전국으로 확대했다. 동시에 내각 총사퇴를  발표했다. 

이어 토카예프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번 시위에 배후세력이 있다”며 시위대를 테러집단으로 규정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들을 진압하기 위해 러시아가 주도하는 CSTO에 병력 파견을 요청했다. 

이에 CSTO는 병력 파견을 결정했다. CSTO 의장인 니콜 파쉬냔 아르메니아 총리는 페이스북에 "카자흐스탄 정부의 요청에 따라 CSTO 소속 평화유지군이 일정기간 파견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카자흐 스탄의 상황을 안정시켜 정상화시키기 위해서"라고 파병 이유를 설명했다. 다만 병력 규모, 파병 날짜 등은 밝히지 않았다.

CSTO는 옛 소련에 속했던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등 6개국의 군사안보 협력체다. 2002년 결성됐고 현재 아르메니아가 의장국을 맡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선 새해 들어 정부가 액화석유가스(LPG) 등 에너지와 주요 생필품 가격 인상을 발표하자, 이에 반발한 대규모 시위가 발생했다. 주요 관공서들이 습격당하고 알마티 공항은 점거됐다.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하면서 진압 대원 8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장갑까지 동원해 시위 진압에 나섰지만 실패하자 CSTO에 파병을 요청한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