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1.10 18:20

"7개 시민단체 이재명 후보 고소·고발…의도적 수사 지연하는 검찰·경찰 직무유기 규탄한다"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범시민연대(약칭, 대진범)는 10일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범시민연대가 10일 서울 '여의도하우스 카페'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범시민연대(대진범)는 10일 서울 '여의도하우스 카페'에 모여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게이트와 관련해 수사를 의도적으로 지연하는 검찰·경찰의 직무유기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대장동 고발 19건을 즉시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대진범은 "대장동게이트와 관련해 이재명 후보를 고발한 단체와 개인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며 "투기자본감시센터와 전철협 등 7개 시민단체가 이재명 후보를 고소고발한 건이 19건을 넘어서고 있는데도 검찰은 대장동 수사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또 "우리 고소인, 고발인은 직무를 유기하는 검찰·경찰의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천화동인 7개사는 차명소유일 가능성이 높다"며 "검찰과 경찰은 천화동인의 실소유자가 화천대유이고, 그 몸통이 이재명임을 제대로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여당과 야당은 모두 '대장동 게이트 특검'을 신속하게 수용하라"며 "이번 대통령선거는 대장동 설계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모임에 참여한 고소인·고발인(단체)는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투기자본감시센터, 깨어있는시민연대당, 법세련, 장기표, 장영하 변호사다. 

이들이 이날 정리한 대장동 혹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관련 '고소·고발 현황'중 대표적인 것은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지난해 8월 25일에 접수한 이재명을 피고발인으로 한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을 비롯해 총 19건이다.

이들은 "이재명 지사가 2017년 신고한 공직자 재산신고 금액이 총 26억여원인데 형사사건 종료 이후 공개된 2020년 재산신고의 금액은 28억여원으로 오히려 1억7000만여원이 더 증가했다"며 "일반인이 상상하기 힘든 규모의 호화 변호인단에 지출한 돈의 출처가 어떻게 됐는지 밝히고 만약 잘못된 것이 있으면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이재명 지사는 어떠한 말도 내놓고 있지 않아 고발에 이르게 됐다"고 적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