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1.11 11:37

"평택 화재사고 책임 통감…기존 대책, 현장이행력 관점에서 전면 재점검"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달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1일 "포용적 회복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완전히 극복하는 첫 해, 추격의 시대를 넘어 명실상부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올해는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해"라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올 한해도 우리에게는 많은 도전이 있을 것"이라며 "그간 문재인 정부가 땀 흘려 추진해 온 정책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차질 없이 마무리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미진한 부분은 잘 정리해 차기정부 인수위원회가 잘 검토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며 "핵심법안 처리를 위해 국회와 적극 소통하고 국정운영에 조금의 공백도 생기지 않도록 공직기강 확립에 철저를 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지난 6일 평택시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에서 일어난 화재사고로 소방관 3명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지난해 이천 물류센터 화재 이후 화재예방을 위해 여러 노력을 했지만 아직도 현장에서는 안타까운 사고와 희생이 계속되고 있다"며 "국정을 총괄하는 총리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들과 유족들에게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소방 뿐만 아니라 국민안전 전반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정부의 자세를 원점에서 되돌아보고 뼈저린 반성을 할 필요가 있다"며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면밀히 살피고 제도개선은 차질없이 진행됐는지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부처는 감식과 수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기존 대책을 현장이행력 관점에서 전면 재점검해달라"며 "소방공무원들의 안전을 제대로 담보할 수 있는 현장 지휘체계가 갖춰진 것인지도 살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13일 32년 만에 전면개정된 '지방자치법'이 본격 시행된다. 김 총리는 "앞으로는 주민들이 조례를 만들거나 폐지할 것을 직접 지방의회에 청구할 수 있게 되고 지방의회의 인사권과 전문성이 대폭 강화된다"며 "중앙지방협력회의도 신설되는데 지방자치단체와 중앙행정기관이 정례적으로 모여 국가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제2국무회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양시, 수원시, 용인시, 창원시 등 4개 특례시도 출범하면서 자치분권이 더욱 강화된다"며 "자치분권위원회에서 특례시에 권한을 이양하도록 의결한 사항에 대해 관련 법령 제·개정 등 후속조치를 충실히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