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1.18 16:14

수원시, 국민권익위 부패방지시책 평가 '3년 연속 1등급' 달성

수원시청사 외부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청 청사.(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1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에서 3년 연속(2019~2021년)으로 1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수원시가 유일하다. 273개 평가대상 기관 중 ‘3년 연속 1등급’은 5개 기관에 불과하다.

공공부문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2021년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지자체, 시·도 교육청, 공직 유관단체 273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청렴 생태계 조성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 ▲청렴행정, 청렴경영 성과·확산 ▲부패방지제도 운용 등 5개 영역, 7개 단위과제, 19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1~5등급을 부여했다.

수원시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부패방지 제도 운용, 반부패 정책 환산 노력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반부패·청렴 교육 운영’, ‘공직자 행동강령 내실화’, ‘청렴문화 확산 활동’을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시민이 체감하는 청렴정책 추진 등 3개 분야·15개 세부추진과제로 이뤄진 ‘2021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해 이를 적극 추진했다.

◆설 맞아 수원페이 인센티브 3만→5만원 상향

수원시가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 한도를 5만원(기존 3만원)으로 늘린다.

한도금액 증액으로 1월에는 수원페이 인센티브를 최대 5만원 받을 수 있다. 1월 20~31일에 50만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인센티브 5만원이 더해진 55만원이 충전된다. 기존 인센티브 한도금액은 30만원(인센티브 최대 3만원)이었다.

1월1~19일에는 인센티브를 최대 3만원을 지급하는데, 19일까지 인센티브 3만원을 받은 사람이 20~31일에 수원페이를 추가로 구매하면 최대 2만원의 인센티브를 더 받을 수 있다. 1월1~19일에 30만원을 초과해 충전한 사람에게 1월 20~31일에 인센티브를 소급해 지급하지는 않는다.

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관내 전통시장, 연 매출 10억원 이하 소상공인 사업장(슈퍼마켓·편의점·음식점 등), ‘배달특급’ 앱(온라인 결제) 등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사행업소, 온라인쇼핑몰, 연 매출 10억원 초과 사업장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19일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개최

수원시는 오는 19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수원시청 본관 로비에서 ‘1월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행사를 연다.

이날 행사장에선 폐기물 수거업체인 (주)리센 등 6개 업체가 현장 면접을 거쳐 16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일자리를 찾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수원시는 이날 행사장에서 구직자들에게 구인정보를 제공하고, 구직상담을 해준다. 자기소개서·이력서 클리닉도 운영한다.

수원시 일자리정책과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구직자와 채용구직자들이 안전하게 채용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면접장에 비말차단 가림막을 설치할 예정이다.

◆30일까지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

수원시가 설 명절을 앞둔 시민들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구매하도록 오는 30일까지 제수용, 선물용 농·축·수산물 원산지 표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구청 담당자가 관내 전통시장, 도·소매업체, 즉석조리식품 판매업체 등을 찾아가 지도·점검에 나서며 통신판매업체(온라인 마켓·배달앱 등)도 모니터링한다.

점검 대상 품목은 ▲소·돼지고기, 도라지, 고사리, 곶감 등(제수용) ▲갈비 세트, 한과, 인삼, 굴비, 건강식품 등(선물용) ▲참돔·가리비·멍게·방어·낙지·오징어·갈치 등(수산물)이다.

점검반은 ▲원산지 표시판·스티커 등을 활용한 원산지 표시 ▲원산지 거짓 표시 ▲원산지 표시 기준·방법 위반 ▲원산지 기재 영수증 또는 거래 증빙자료 비치·보관 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

수원시는 현장에서 위반 사항을 발견하면 즉시 시정하도록 조처하고,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다.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교육' 수강생 모집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4일까지 ‘2022년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20명을 모집한다.

전문 강사가 2월 4일부터 5월 24일까지 12회(하루 4시간)에 걸쳐 비대면 방식으로 교육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식품 가공 공정 ▲농·축·수산 식품 가공 ▲식품의 성분과 변화 ▲식품의 영양·성분 분석 ▲식품과 질병·감염병·기생충 ▲식품 위생 관리·위생 시설 ▲(실습) 우유 품질 검사·두부 제조 등이다.

수강 신청은 수원시 홈페이지 ‘시민 참여→만민광장→설문·접수’에서 ‘2022년 식품가공기능사 양성 교육’을 선택해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