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1.19 16:52
19일 오후석 용인시 제1부시장을 비롯해 데이터얼라이언스(주), 대흥정보통신, 문엔지니어링 관계자 등이 스마트주차 기술동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19일 오후석 용인시 제1부시장을 비롯해 데이터얼라이언스(주), 대흥정보통신, 문엔지니어링 관계자 등이 스마트주차 기술동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IT 전문가와 함께하는 ‘스마트시티 공부방’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오후석 제1부시장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장이 참여하는 공부방은 매월 2회 진행된다. 시는 스마트시티는 물론 자율자동차, 지능형로봇, 신재생에너지 등 급변하는 산업구조를 살펴보고 지역경제 및 일자리 수요 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 자리였던 이날 공부방에서는 데이터얼라이언스(주), 대흥정보통신, 문엔지니어링 관계자 등이 참석해 부천시의 ‘스마트시티 챌린지’를 벤치마킹하고, 스마트주차 기술동향 및 신갈오거리 도시재생사업지 공유주차장 적용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 앞서 지난 5일에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삼성SDS 블록체인추진팀, ㈜이튜, KT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

오후석 제1부시장은 “블록체인, AI,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신기술을 이해하고 시의 사업에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갈 것”이라면서 “스마트시티 공부방이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산부 대상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용인시는 관내 임산부들의 건강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을 공급하고 농가의 판로 개척을 돕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참여자 2232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현재 임신한 상태이거나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임산부다. 단, 지역사회 통합건강 증진 사업(영양플러스)의 지원을 받는 임산부는 제외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1년 동안 연 16회(월 4회 이내)에 걸쳐 48만원 상당의 친환경 인증 농·축산물과 유가공 식품 등이 든 꾸러미(1회당 3만~10만원 이하)를 지원받는다. 총 금액의 20%인 9만6000원은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

오는 25일 오전 10시부터 임산부친환경농산물쇼핑몰에서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접수가 불가능할 경우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어린이보호구역 102곳에 옐로카펫 등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용인시가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옐로카펫과 과속방지턱 등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했다.

처인구 용마초등학교 앞 등 102곳(처인구30, 기흥구41, 수지구31)에는 옐로카펫을 교체 설치했다. 옐로카펫은 특수 콘크리트에 노란색 도료가 발라져 있어 내구성과 시인성이 우수하다.

기흥구 이현초등학교와 독정초등학교 등 8곳에는 과속방지턱과 고원식 횡단보도를 새로 설치했다. 고원식 횡단보도는 인도와 높이를 같게 해 어린이·노약자·장애인도 쉽게 건널 수 있는 데다 자연스럽게 통행 차량의 감속을 유도해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2월에 송전초등학교 등 어린이보호구역 108곳에 무인교통단속카메라를 추가 설치한 바 있다.

◆진로탐색체험 'Job 그린투어' 참가할 중학교 6개 학급 모집

용인시는 비대면 진로탐색체험인 'Job 그린투어'에 참가할 관내 중학교 6개 학급을 모집한다.

Job 그린투어를 통해 중학생들에게 농업기술센터의 업무를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관내 농장에서 생산된 농작물을 활용한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체험은 '코르크 다육식물 심기', '식용허브오일 솔트 만들기', '목이버섯 피클 만들기' 등 3종류로 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참여를 원하는 학급은 오는 24일부터 2월 18일까지 용인시농업기술센터 농촌테마과 체험농업팀으로 공문으로 신청하면 된다. 

체험에 필요한 비용은 시에서 전액 지원하며, 3월부터 7월까지 해당 학급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다.

◆'용인시민농장' 텃밭 360구좌 분양

용인시는 '용인시민농장' 텃밭 360구좌를 시민과 단체에 분양한다.

지난해와 달리 처인구 마평동 용인시민농장(처인구 마평동 58번지 일원)은 축소됐고, 대신 기흥구 공세동 시민농장(기흥구 공세동 216번지 일원)이 추가됐다.

분양 가능 면적은 개인 1구좌당 12㎡, 단체는 36㎡로 세대 또는 단체당 한 구좌만 신청할 수 있다. 텃밭 체험금액은 개인은 연간 5000원, 단체는 1만5000원이다.

개인 분양은 340구좌, 단체는 20구좌다. 개인 분양 중 300구좌는 일반시민, 40구좌는 장애인‧다문화‧다자녀(3자녀 이상) 가족에게 특별 분양한다.

신청 자격은 분양 공고일 이후 용인시에 주소를 둔 세대주 또는 단체다. 마평동과 공세동 시민농장을 동시에 신청할 수 없다.

공세동 시민농장은 2월 7일부터 11일까지, 마평동 시민농장은 2월 14일부터 18일 신청을 받는다. 기간 내에 용인시통합예약시스템을 이용하거나 마평동 농장(처인구 동부로 58)을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공세동 시민농장은 3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텃밭에서 경작할 수 있지만, 마평동 시민농장은 여성회관 신축과 관련한 지질조사가 예정돼 있어 5월 1일부터 경작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20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시행

용인시는 110만 특례시에 걸맞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22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확산을 통한 시민생활 편익 증진’을 목표로 ▲적극행정 정착 및 활성화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 및 지원 ▲소극행정 혁파 등 4대 추진 분야 12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적극행정위원회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가를 11명에서 17명으로 확대, 운영키로 했다.

적극행정 전담부서와 책임관을 지정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제도 시행을 위해 감사관, 정책기획관, 인사관리과와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시는 또 100만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 창출을 위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속(SOC)풀이 용인 희망프로젝트’ 등 5개 중점과제를 선정해 역점 추진한다.

공직자들이 적극 행정을 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의견제시제도’와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검토해 컨설팅해주는 ’사전컨설팅‘도 더욱 활성화할 방침이다.

또 공직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직장 교육을 실시한다.

아울러 적극 행정 사례를 카드뉴스, 포스터, 동영상, 사례집 등 다양한 형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해 배포·홍보할 예정이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대상도 기간제근로자를 포함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으로 확대해 다양한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장애인을 위한 셀프주유소 ’스타오일‘ 사례로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고, 행정안전부 주관 상반기 적극행정 성과 점검 우수기관에도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