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1.21 11:41

수원시 공직자 '적극행정' 실천 다짐· 26일부터 산지관련 민원 온라인 신청·'2022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 전개

통산 19번 장사에 등극한 ‘씨름판의 살아있는 전설’ 임태혁(수원시청) 선수(사진제공=수원시)
통산 19번 장사에 등극한 ‘씨름판의 살아있는 전설’ 임태혁(수원시청) 선수.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2022 설날장사씨름대회’가 이달 28일부터 2월 2일까지 6일간 수원체육관에서 열린다.

대한씨름협회가 주최하고, 수원시씨름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전국 24개 남·여 씨름선수단에서 250여명이 출전한다. 수원시에서 장사 씨름대회가 열리는 것은 2008년 이후 14년 만이다.

1월 28~31일 오전 10시부터 남자부 체급별 예선~8강 선발전이 열린다. 29일 태백장사(80㎏ 이하) 결정전, 30일 금강장사(90㎏ 이하) 결정전, 31일 한라장사(105㎏ 이하) 결정전, 2월 1일 백두장사(140㎏ 이하) 결정전이 열린다. 남자부 체급별 장사 결정전은 KBS 1TV에서 생중계한다. 2월 1일 오전 10시부터 여자부 체급별 예선~4강 선발전이 열리고, 2일 오전 10시 50분부터 여자부 매화(60㎏ 이하)·국화(70㎏ 이하)·무궁화(80㎏) 장사 결정전과 여자부 단체전이 열린다.

수원시청 씨름단(감독 이충엽)은 태백급 문준석·문기택, 금강급 임태혁·문형석·김기수, 한라급 이주용(플레잉코치)·김민우·이효진, 백두급 서남근·김보현 등 10명의 선수가 출전한다.

지난 2021 추석장사씨름대회에서는 통산 19번 우승을 차지한 ‘금강급 최강자’ 임태혁 장사와 통산 5번 우승한 문준석 장사가 각각 금강·태백 장사로 등극한 바 있다.

2022 설날장사씨름대회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방역 수칙에 따라 관람석의 50%인 1500명까지 선착순으로 입장할 수 있다.

◆수원시 공직자, 올해도 시민중심 '적극행정' 실천 다짐

수원시 공직자들이 2022년에도 적극행정을 실천하고, 규제개혁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수원시는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적극행정 실천 다짐’을 진행했다. 공직자들이 사용하는 행정포털에서 ‘수원시 공직자 적극행정 실천 다짐’ 배너를 클릭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배너를 클릭하면 ‘우리 함께 적극행정’, ‘혁신성장 규제개혁’이라는 다짐 구호와 적극행정과 규제개혁에 대한 설명이 담긴 팝업창이 뜬다.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규제개혁은 ‘시민과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일상생활과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법령이나 제도를 개선하는 행위’를 뜻한다.

수원시는 올해 ▲적극행정 추진체계·역량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강화 ▲소극행정 혁파 ▲국민신청제 등 5개 분야 27개 과제, 11개 중점과제로 이뤄진 ‘2022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수요자, 현장 중심 규제 발굴 ▲규제개혁 역량 강화 ▲규제개혁 기반 조성 ▲규제개혁 공유 확산 등 4개 분야 15개 과제로 구성된 ‘규제개혁 실행계획’도 수립해 추진 중이다.

◆수원시, 26일부터 산지 관련 민원 온라인 신청

수원시가 산림청이 주관하는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 시범 운영 지자체’에 포함돼 이달 26일부터 수원지역 내 산지에 건물을 짓거나 토석 채취 등을 할 때 허가를 받는 산지 전용 허가를 온라인 서비스로 민원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은 기존에 지자체·산림청(산지 관리 기관)에 방문해 신청해야 했던 민원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산림청은 상반기 시범 운영 후 7월부터 모든 지자체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에서는 ▲산지 전용 허가(신고) ▲산지 일시 사용 허가(신고) ▲대체산림자원조성비(산지 전용 허가를 받기 위해 내는 세금) 납부 ▲토석(土石)·토사(土沙) 채취 신고 등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민원 처리 내용도 열람할 수 있다.

산지전용통합정보시스템 민원 포털에 접속해 원하는 민원 업무를 클릭하고, 온라인으로 민원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접수 기관(수원시)을 선택해 제출하면 된다.

◆수원시, '2022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사업' 전개

수원시는 다음달 3일부터 28일까지 ‘2022년도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사업’ 신청을 받는다.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사업은 사용 승인 후 15년 이상 지난 건축물 중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상가주택(660㎡ 이하, 주거 부분만 해당) ▲150세대 이하 다세대주택·연립주택 소유자가 에너지 성능향상·주거환경개선 등을 목적으로 주택 리모델링·수선 공사를 할 때 수원시가 공사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정 대상자는 ▲내·외부 단열공사(내부 단열 공사 시 친환경 도배·장판 포함) ▲단열 성능이 우수한 기밀성 창호로 교체 ▲형광등·백열등을 엘이디(LED) 전등으로 교체 ▲온수난방 패널 시공 등을 할 때 공사 비용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화성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주거환경관리사업구역 등에 포함된 지역은 순공사비의 50% 범위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그 외 지역은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사업 예산은 6억8000만원이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원시청 홈페이지 ‘도시→건축→녹색건축물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사업계획서, 내역서 등 관련 서류와 함께 수원시청 건축과에 방문·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건축물 소유자가 직접 신청해야 하고 등기우편은 2월 28일자 소인까지 유효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