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1.26 15:39

나눔 프로젝트 '광명마을냉장고' 운영 점검·광명동굴 설 연휴 정상 운영

광명동굴 내부 모습.(사진제공=광명도시공사)
광명동굴 내부 모습.(사진제공=광명도시공사)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위생 강화를 위한 세면대 설치를 지원한다.

대상은 광명시 소재 사업장을 두고 영업 중이거나 창업 예정인 소상공인이며, 신청기간은 2월 11일 오후 5시까지다. 신청은 광명시 자영업지원센터 방문, 등기우편,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 중 50개소를 선정해 개소당 100만 원(공급가액)의 범위 안에서 세면대 설치 및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광명시 홈페이지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광명시는 "이번 사업은 2020년 시범사업으로 세면대 30개소를 지원한 이후 소상공인의 많은 호응과 요구가 있어, 지원 대상과 범위를 확대해 시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나눔 프로젝트 ‘광명마을냉장고’ 운영 점검

광명시는 지난 24일 광명마을냉장고 3개소(광명푸드뱅크마켓센터, LG슈퍼, 광명7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광명시 사회복지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광명마을냉장고 관리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2020년부터 시작된 광명마을냉장고는 누구나 자유롭게 기부하고 필요한 만큼 가져갈 수 있는 일종의 공유 냉장고다. 현재 광명시 내에 권역별로 총 8개소가 설치되어 나눔지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다.

정기적인 후원처도 있다. 광명시 여성단체협의회, 미광물산, 경기 광명시 슈퍼마켓협동조합, NH농협 광명시지부, 광명푸드뱅크마켓센터에서 주 2회~월 1회 정기적으로 먹거리를 기부하고 있다.

각 개소별로 특성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광명7동 마을냉장고 ‘광7케어’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기부하고 있으며, 철산2동 마을냉장고 LG슈퍼는 음식점 등 10개 기관과 후원 협약을 체결하여 먹거리와 생필품을 지원받고 있다. 소하2동 마을냉장고 소이곳간은 충현중학교 학생들이 직접 텃밭을 가꿔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가 기부하기도 했다.

◆광명도시공사, 광명동굴 설 연휴 정상 운영

광명도시공사는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테마파크인 광명동굴을 설 연휴인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5일 동안 휴장없이 운영한다.

개장 및 폐장 시간은 평소와 같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이며, 입장권 판매는 오후 5시에 마감한다. 광명동굴은 대신 연휴 다음날인 2월 3일 휴장한다.

광명동굴은 설 연휴 전 안전한 관람 환경 제공을 위해 시설 점검 및 환경 정비를 시행했고, 코로나19에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수시 소독과 발열 체크, 관람객 대상 안전 수칙 지도 등 철저한 방역 활동과 점검을 펼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명동굴 또는 광명도시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안1동 자율방재단, 취약계층 100가구에 설맞이 떡국 떡 전달

광명시 하안1동 자율방재단은 지난 24일 설 명절을 맞아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에 설맞이 희망 성품으로 떡국 떡 100박스를 기부했다.

이번 희망 성품은 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취약계층 100가구에 전달된다.

◆하안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설맞이 골목시장 이용 상품권 전달

광명시 하안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관내 복지사각지대 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 20가구에 하안 골목시장 이용 상품권(7만원 권)을 전달했다.

하안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하안 골목시장의 활성화와 어려운 이웃에게 힘이 되기 위해 매년 상품권을 지원하고 있다.

◆광명3동 청룡사, 설맞이 백미 200㎏ 전달

광명시 광명3동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청룡사는 설을 맞아 지난 25일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광명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백미 200㎏을 전달했다.

청룡사는 부처님의 자비를 전하고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매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백미를 전달해 왔다. 지난해11월에 발생한 화재를 극복하고 올해도 백미를 전달해와 더욱 의미 있는 나눔 실천이 됐다.

청룡사 선정스님은 “코로나 19로 모두가 힘겨운 때이지만 부처님의 자비 가운데 힘들고 외롭게 생활하고 있는 분들을 잊지 않고, 나눔과 행복이 충만한 명절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명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에 온누리 상품권 전달

광명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5일 취약계층 30가정에 온누리 상품권 150만원(가구당 5만원)을 지원했다.

이번 나눔은 광명2동 행복나눔회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저소득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명절 인사와 함께 온누리 상품권과 마스크를 전달했다.

◆소하2동 주민자치회, 경로당 15개소에 떢국떡 등 전달

광명시 소하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25일 관내 경로당 15개소에 떡국떡, 라면 등 사랑의 물품을 전달했다.

주민자치회 위원들은 경로당을 방문해 이번 설 명절을 쓸쓸하고 외롭게 보낼 우리 이웃 어르신들에게 안부와 함께 물품을 전달했다.

◆철산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40가구에 설 명절 물품 전달

광명시 철산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에 거주하고 있는 저소득 가정 40가구에 150만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한다.

철산4동 새마을협의회는 25~26일 진행하는 ‘사랑의 나눔 바자회’에서 떡국떡, 김세트, 깨를 구입해 설을 앞두고 더욱 소외되기 쉬운 저소득 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하안3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부녀회, 설맞이 불우이웃 돕기 바자 개최

광명시 하안3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부녀회는 지난 25일 하안3동 행정복지센터 앞 주차장에서 ‘2022년 설맞이 불우이웃 돕기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바자의 수익금은 설 명절을 맞아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광명시 자원봉사센터 광명5동 나눔누리터, 독거노인 20가구에 내의, 양말 전달

광명시 자원봉사센터 광명5동 나눔누리터는 지난 25일 광명5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동절기를 맞아 한파에 취약한 독거노인 20가구에 내의와 양말을 전달했다.

◆소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독거노인 50가구에 한끼 제공

광명시 소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4일 설맞이 ’한끼나눔 찬찬찬‘ 사업을 진행해 독거노인 50가구에 따뜻한 온정이 담긴 한끼를 전달했다.

‘한끼나눔 찬찬찬’은 소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작년부터 끼니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홀로 생활하는 독거노인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안부와 함께 외식을 지원하는 특화사업이다.

‘상상초월’, ‘병천아우내장터순대’, ‘광명동굴삼계탕’, ‘명성참숯갈비’ 등 외식업체가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올해 설에는 ‘기아자동차 초롱회’, ‘영일만친구’, ‘은경양꼬치’가 나눔에 동참했다.

◆하안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려운 이웃 50가구에 떡국세트 전달

광명시 하안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5일 어려운 이웃 50가구에 떡국세트를 전달했다.

이번 행사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장애인,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50가구에 떡국떡 1.5kg와 김치·고기만두 50봉을 전달해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