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1.28 15:29
조정아 여주시 부시장과 인허가담당부서장들이 물류창고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여주시)
조정아 여주시 부시장과 인허가담당부서장들이 물류창고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여주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여주시는 현재 공사 중인 연면적 5000㎡ 이상 대규모 물류창고 공사현장을 대상으로 조정아 부시장과 인허가담당부서장이 현장점검에 나섰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평택시 물류창고 화재와 광주시 아이파크 주상복합건물 붕괴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시 관내에서 착공에 들어간 공사현장을 긴급 점검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점검 대상은 현재 여주시에서 건축허가를 받은 연면적 연면적 5000㎡ 이상 18개소 물류창고 중 착공신고를 한 11개 현장으로 그 중 골조공사를 진행 중인 현장 6개소다.

현장점검에서는 건축공사 현장 내 안전관리 실태 점검 및 화재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상태를 확인했다. 또한 지난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조치사항을 철저히 준수해 인명피해가 발생되는 않도록 시공자, 공사감리자 등 현장 관계자들에게 안내했다.

◆여주시인재육성장학회, 2022년 초·중·고·대학 장학생 131명 선발

재단법인 여주시인재육성장학회는 ‘2022년 여주시인재육성장학회 장학생 선발계획’ 공고를 이달 10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여주시인재육성장학회 및 여주시청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장학생 자격 요건은 학생 보호자 또는 본인이 공고일 현재 여주에 계속해 3년 이상 거주하거나, 거주기간 합산이 총 3년 이상인 국내 학생 지원자다. 장학생은 초등학생 4명, 중학생 5명, 고등학생 51명, 대학생 71명 등 총 131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지원분야는 입학우수(장기), 성적우수(단기), 특기우수, 여주장학생, 재해구호 장학생 으로 조건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여 지원하면 된다.

장학생 신청 접수는 3월2일부터 3월31일까지로 방문 또는 우편접수 가능하고, 선발은 이사회 심의에 따라 5월에 확정될 예정이다. 장학금은 6월과 9월, 2회로 분할 지급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 및 신청서식은 여주시인재육성장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항진 여주시장, 농정현안 간담회 의견 청취

이항진 여주시장은 지난 10일과 27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여주시의회 의장, 농협중앙회여주시 지부장, 8개 지역농협장, 이통장연합회장, 가남·북내·강천 이장협의회장, 농업경영인 연합회장, 농촌지도자연합회장, 관계 공무원과 간담회의를 연속 개최하고, 농정현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시의 대표 품종인 진상 벼의 재배면적을 늘리고, 생산 증대를 위한 진상벼 재배농가에 대한 생산 장려금과 비료·농약 등 농자재 지원율을 높여 농협협력 사업으로 공동방재비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건의했다.

진상 벼는 여주시 주력 품종으로서 자리매김해 수매가와 쌀값 상승으로 이어져 농가소득 증대에 제일 큰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도열병과 잎집무늬 마름병에 취약해 영호진미와 비교해 소득이 낮아 재배농가에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항진 시장은 "농정 현안에 대한 소통 기회를 확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