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1.30 17:08

"세대·지역 아우르는 국민통합 대통령 될 것…유능한 인재라면 진영 가리지 않고 함께"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광산구 광주공항에서 광주·전남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광산구 광주공항에서 광주·전남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30일 "새해를 맞아 국민 여러분께 몇 가지 희망과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며 "세대와 지역을 아우르는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임인년 국민과의 약속 1'을 통해 이같이 밝힌뒤 "정치의 궁극적인 역할은 국민 통합에 있다. 행정의 최종 책임자인 대통령은 특정 진영의 편이 아니라 모든 국민의 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분열의 정치는 국민통합을 저해하고 민주주의 발전의 장애물이 된다. 지역과 세대, 성별 갈등을 유발해 정치적 이득을 꾀하는 낡은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치의 역할에 대해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아니라 조정하고 통합하는 것이라고 규정한뒤 눈앞의 이익에 급급해 당장의 표만 좇는 유혹에 빠지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쉽지 않은 길일 것이며 일방적인 비난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한뒤 "어렵고 힘들더라도 국민 통합의 정도를 걷겠다. 그것이 정치의 소명이라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이같은 발언은 더불어민주당내 최대 세력으로 분류되는 친문파의 입장과 배치되는 공약을 앞으로도 계속 제시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통합이란 목표 달성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의 차별화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선언으로도 풀이된다.

아울러 집권하면 널리 인재를 두루 쓰는 탕평책을 실시할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유능한 인재라면 진영을 가리지 않고 함께하겠다. 국민에게 이로운 정책이라면 진보·보수 따지지 않겠다.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캡처)

다만 갈등 조정 및 통합과 관련해 본인이 계곡정비에서 공로를 세웠음을 암시, 남양주시와 추가 갈등이 우려된다.

그는 "계곡정비를 통해 보여준 것처럼 갈등을 회피하지 않고 직접 현장에 들어가 갈등을 조정하고, 통합을 이뤄내겠다"고 공언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취임 직후인 2018년 청학천 계곡 등을 찾아보고 불법시설 철거에 나서 2019년 7월 '청학비치'라는 이름을 내세우며 계곡정비 사업을 끝냈다. 경기도는 2019년 가을부터 같은 사업을 추진했는데 경기도가 이 후보의 하천·계곡정비가 '전국 최초'라고 홍보하고 있다는 것이 조 시장 측 주장이다.

이 후보가 지난해 7월 3일과 5일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에서 남양주의 하천·계곡정비를 도지사 재직 시절 자신의 치적으로 언급하자 조 시장은 7월 6일 "우리 시 성과를 도지사 치적으로 둔갑시켜 버리는 경기도 행태에 동의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조 시장이 반발하자 민주당은 다음 날인 7월 7일 조 시장 당직을 정지하는 징계를 내렸다.

이어 경기도는  9월 17일 감사를 거부하고 방해했다는 이유로 남양주시에 기관경고를 내리고 부시장 등 16명에게 징계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맞서 조 시장은 11월 남양주시 공무원에 대한 경기도의 징계요구에 불복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