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2.02.07 18:13

"4가지 운영 방안 중 선택…신학기엔 학교별 탄력적 학사운영 시행할 것"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와 대학의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와 대학의 학사 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급격한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새 학기 전면 정상등교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신 학교단위로 현장 상황에 맞춰 탄력적인 학사운영이 이뤄질 예정이다. 교실에서 발생한 확진자와 밀접접촉차의 역학조사도 방역당국이 아닌 학교가 자체적으로 진행한다.

7일 교육부는 오미크론 변이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교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지역별·학교별 감염현황 및 특성을 고려해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방역 및 학사운영 체계를 대폭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교육부는 우선 학사운영 유형을 크게 ▲정상 교육활동 ▲전체 등교+(비)교과활동 제한 ▲밀집도 조정을 통한 일부 등교(일부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 등으로 나누고, 어떤 유형으로 운영할지는 지역과 학교에서 정하도록 했다.

다만 지역·학교 단위 일괄 원격수업은 학교별 업무연속성계획(BCP) 수립 시 그 기준을 사전에 정하고 그 전환을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강화된 학교 방역을 통해 대면수업을 유지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구체적인 운영 유형을 정할 때는 학교에서 신속한 확인 및 관리가 가능한 핵심 지표로서 '학내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 3%' 또는 '학내 재학생 등교 중지(확진+격리) 비율 15%'를 토대로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급 별, 학년 별, 학교 규모 별, 교육지원청 별 특성을 반영해 지역·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가감해 정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각 학교 별로 학교 내 자체 방역체계를 추가로 마련해, 학교 내 확진자 발생 시 방역당국에서 제시한 기준에 맞춰 학교가 자체적으로 접촉자를 분류, 신속항원검사 또는 피시알(PCR) 검사를 지원하는 등 상황에 맞게 대응하게 할 계획이다.

이때 접촉자 중 유증상자, 고위험 기저질환자는 곧바로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고 음성일 때는 등교(출근)가 가능하며, 그 외 접촉자 중 무증상자는 7일간 3회 이상 신속항원검사를 실시(가정 등)하여 각각 음성일 때 등교할 수 있다.

또한 전체 학생 및 교직원의 약 20% 수준의 신속항원검사도구(키트)를 각 교육청의 예산으로 교육(지원)청에 비치하고, 미접종자가 많은 유·초등학생에 대해서는 약 10%를 추가 구비할 예정이다.

시도교육청에 이동이 가능한 현장 PCR 진단검사실을 설치해 확진자 발생 학교에 대한 신속한 방문 검사로 추가 확산을 차단하고, 이동 검체팀도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학교 방역과 학사운영방안을 고심하고 여러 관계기관과 협의한 결과, 교육부는 학교 현장 중심의 학사대응 체계와 비상계획(BCP) 수립, 새로운 학교방역검사체계 마련의 세 가지에 집중하여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1학기 중 정상등교를 하겠다는 계획은 학교 중심의 현장대응체계 안착과 오미크론 학생확진율 흐름을 보면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