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2.08 16:13

이춘우 "전남 4곳 비해 공공산후조리원 1곳 불과"
남진복 "울릉도에 포항의료원 울릉분원 설치해야"
김영선 "원전 늘리거나 관리부실 방치하면 주민들 피해"

이춘우 경북도의원
이춘우 경북도의원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제328회 임시회에서 이춘우·남진복·김영선 의원이 도정질문에 나서 경북도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울릉에 도립포항의료원 울릉분원 설치, 사용후핵폐기물(고준위핵폐기물) 관리문제를 따졌다. 

이춘우 의원(국민의힘·영천)은 "경북도가 강원도, 전남도와 함께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에서 강원은 3곳, 전남은 4곳의 공공산후조리원이 설립된 데 비해, 경북은 1곳만 설립돼 있다"면서 "경북도내 분만 산부인과가 있으나 산후조리원이 없는 지역뿐만 아니라 영천시 등 공공산후조리원이 없는 지역도 공공산후조리원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며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경북도 미래농업먹거리로의 마늘산업 육성과 말 산업 육성 지원 강화, 최신 소방장비 확보를 통한 안전 경북 도모, 다문화 학생의 교육 지원 강화를 통한 학업성취도 향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남진복 경북도의원
남진복 경북도의원

남진복 의원(국민의힘·울릉)은 울릉군의 열악한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경북동부권을 담당하는 포항의료원의 기능을 확대 개편해 울릉도에 (가칭)포항의료원 울릉분원 설치를 촉구했다.

남 의원은 "울릉도의 공공의료기관은 군립의료원뿐이고 육지까지의 거리가 270㎞로 해상교통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의료환경이 가장 취약한 의료사각지대"라며 "울릉군민과 관광객들이 제대로 된 의료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특별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울릉군립의료원은 울릉군의 행정기구 안에 속해 있어 예산과 제반 규정의 한계 등으로 숙련된 전문의 확보와 시설장비 확충이 사실상 어렵다"며 "경북도 출자기관인 포항의료원의 기능을 확대 개편해 울릉도에 포항의료원 울릉분원을 설치해 공공의료서비스를 확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선 경북도의원
김영선 경북도의원

김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은 원전의 사고 위험성에 대해 언급하며 원전을 늘리거나 관리부실을 방치하면 그 피해는 경북 주민들이 떠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원전의 위험성, 사용후핵폐기물(고준위핵폐기물) 관리문제를 물었고 이에 이철우 도지사는 “원전의 효율성과 경제성, 산업구조상 원전을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김 의원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예로 들며 “만약 경북에서 대형 원전사고가 단 한건이라도 발생한다면 경북은 물론, 국가의 존립을 위협할 수 있다”며 ▲고준위핵폐기물 처리방법이 없고 ▲원전 발전단가는 결코 저렴하지 않으며 ▲원전노동자의 일자리는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근거를 내세워 원전의 감축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9월 한수원이 월성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저장조에서 발암물질인 삼중수소와 세슘 등 방사능물질이 20년간 누출된 사실을 인정한 사건과 관련, “한수원의 관리부실로 경북 주민들만 피해를 봤다”며 "한수원의 관리부실과 주민피해보상에 대해 경북도가 적극행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