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2.13 16:34

지주사 서울 설치 반대, 시민 요구사항 건의...지방소멸위기·수도권 집중심화 공감

11일 이강덕김부겸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상생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와 관련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11일 이강덕(가운데) 포항시장이 김정재(오른쪽) 국회의원과 함께 김부겸(왼쪽 네 번째) 국무총리를 만나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상생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이 11일 김부겸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상생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와 관련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건의했다.

이날 국무총리 면담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김정재 국회의원, 안세진 국무조정실 산업과학중기정책관 등이 함께 했다.

이 시장은 면담에서 최근 포스코 지주사 본사 및 기술연구원의 서울·수도권 설립이 가져올 문제점과 지난 반세기 환경문제 등을 감내한 포항 시민들의 희생으로 성장한 포스코에 대한 깊은 상실감과 우려를 전달했다.

이 시장은 “지난 50여 년간 지역의 희생과 협조를 바탕으로 성장한 국민기업 포스코가 이제 와서 지역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소명을 외면한 채 경제 논리만을 내세워 지역을 등지고 서울로 가려 한다”며 “정부의 핵심 정책인 지역균형발전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 사태에 정부가 적극 나서주길 간청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이 시장은 포스코 등 대기업의 수도권 집중은 지방 소멸을 가속화시켜 결국 국가 전체를 어렵게 만들고 지금까지 정부가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노력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위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역에 대한 기업의 투자 위축과 청년층 등 인재 유출 역시 가속화시킬 것으로 우려되는 등 포스코 지주사의 서울 설치 반대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하며 국가 차원에서 대책 마련에 나서줄 것을 호소했다.

또한 포항 시민들의 4대 요구사항인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등 연구시설 포항 설립 ▲지역 상생협력 대책에 대한 입장 표명 ▲철강부문 재투자 및 신사업에 대한 투자확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방 소멸 및 수도권 집중 심화에 대한 위기상황의 심각성에 공감하며, 산자부 등 관계기관을 통해 상황을 파악하고 조정 방안을 강구하도록 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항시는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 사태와 관련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0일 전담T/F 회의를 개최해 전담조직을 가동했다.

또 시민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포스코 지주사의 서울 설치를 반대하는 범시민 서명운동과 국민청원에 돌입하는 등 민·관이 한마음으로 대응하고 있다.

범대위는 11일 죽도시장에서 출범식을 갖고 30만명 서명을 목표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 등 시민들의 4대 요구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대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범대위 회원들은 지난 10일부터 형산로터리, 우현·대잠사거리, 오광장에서 포스코의 지주사 서울 설치를 반대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 설치’ 청원이 진행되면서 시민들의 동참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