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2.15 17:44

지방소멸·수도권 집중 막는데 대·경·울 시·도민 합심…연대서명, 국민청원 동참

15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와 포항시이통장연합회가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15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와 포항시이통장연합회가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경북을 넘어 대구·울산으로 번지고 있다.

포항시는 이달 28일까지 대구, 경북 지역 내 주요도시 및 울산 지역 일원에서 '포스코 지주사 포항 이전' 서명운동과 국민청원 동참 활동을 대대적으로 펼친다고 15일 밝혔다.

대구·경북의 유일한 대기업인 포스코가 지방소멸을 앞당기고 있는 현실에 대경권 시·도민은 물론이고 울산 등 해오름동맹도시까지 가세하고 있다.

시는 동대구역, 울산역, 신경주역과 주요 도시 시청사 및 시내 일원에서 30만명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경북도청을 시작으로 안동, 경주 등 경북 21개 시·군을 방문해 연대서명과 국민청원에 도민이 함께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은 비단 포항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겪고 있는 공동의 과제인 만큼 대구, 경북, 울산 등 지역이 동참하고 있다”며 “지역민의 마음을 모아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을 기필코 이뤄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포항시개발자문위원연합회와 포항시이통장연합회는 15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국가 균형 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에 강경 대응키로 했다.

자생단체 회원들은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에 반대하는 서명운동과 1인 릴레이 시위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하자고 뜻을 모았다.

아울어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대통령선거 후보들에게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이전 및 미래기술연구원의 수도권 설치 사태에 대한 견해를 듣고자 공개 질의서를 발송했다.

범대위는 “수도권 과밀화 심화로 국가 균형 발전이 중요한 기로에 선 상황에서 대선 후보들이 기업의 이윤만 추구하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반사회적 행보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갖고 있는지, 어떠한 정책적 해결책을 갖고 있는지 밝혀달라”고 질의했다.

지역 대학생들도 포스코 지주사의 서울행을 반대하는 시위에 동참했다. 위덕대학교 총학생회는 지난 14일부터 국회 앞에서 포스코의 국가 균형 발전 저해와 지역경제 침체에 항의하는 피켓을 들고 1인 릴레이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