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2.15 17:47
광명시청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청사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광명시가 작은 도서관 '너 꿈 도서관'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광명5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2층에 위치한 '너 꿈 도서관'은 도서 열람·대출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활동 공간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립 도서관이다.

8000여권의 장서를 갖추고 어린이자료실, 일반자료실, 소모임 커뮤니티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운영시간은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주 토·일요일 및 법정공휴일은 휴관한다. 광명시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도서대출 회원증으로 1인 7권 이내, 14일간 도서를 대출할 수 있다. '너 꿈 도서관'이 광명도서관과 함께 광명동 권역의 지역문화 거점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SK 핸드볼 코리아리그 경기,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열려

2021-2022 SK 핸드볼 코리아리그 경기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광명시민체육관에서 열린다.

남·여자부 총 14경기가 열리는 이번 대회 기간에 광명시를 연고로 하는 SK슈가글라이더즈팀은 18일 오후 5시(대 부산시설공단 전)와 20일 오후 2시(대 인천광역시청 전) 두 차례의 홈경기를 갖는다.

홈경기는 지난해 1월 광명시와 임오경 국회의원, SK슈가글라이더즈 간 연고지 협약 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유관중 경기다. 광명시는 대회를 앞두고 경기장 내 조명설비 개선공사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경기기간 내 포토존, 유니폼 판매 매장 등을 운영하며, 광명시민과 함께하는 이벤트를 통해 SK슈가글라이더즈 인형, 머그컵, 보틀, 핸드볼 기념 공 등 소정의 기념품도 배부할 예정이다. 18일에는 경기 중간 후반전 첫 득점자를 맞추는 퀴즈 시간과, 하프타임에 철산중학교, 소하중학교 댄스팀 공연도 진행한다.

◆탄소중립도시 광명에 청와대도 주목

지난 11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이 지난해 탄소중립 실천 부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광명시의 기후에너지 정책을 살피기 위해 시청을 방문했다.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일행은 광명시와 광명시민의 거버넌스로 이루어진 탄소중립 전략, 자발적인 시민 참여의 중요성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지역에너지 전환, 시민 참여형 에너지 자립 기반 구축, 친환경 자동차 및 충전 인프라 확대, 광명형 뉴딜 추진, 친환경 수소에너지 인프라 확보, 1.5℃ 기후의병 등의 광명시 기후에너지 정책들은 타 지자체에서도 필요한 사업이라고 공감을 표시했다.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는 "광명시의 사례를 통해 지방정부에서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고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것"이라며 "오는 4월22일 지구의 날을 맞이해 탄소중립 행사를 광명시와 함께하면 좋겠다"고 의견을 전했다.

◆광명형 넷제로에너지카페 2022년 활동 시작

광명시는 지난 10일 열린시민청 2층 광명 기후정의 교실에서 올해 첫 광명형 넷제로에너지카페 대표 회의를 개최했다.

광명형 넷제로에너지카페는 기후위기 대응 교육과 체험활동에 대해 시에서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활동을 지원하고 카페는 공간 일부를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는 민·관 협력 사업이다.

회의에서 시 관계자와 카페 대표들은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더욱 폭넓게 진행하기 위해 카페의 특성을 살려 대표 회의를 박람회 분과, 영화제 분과와 텃밭 분과로 나누기로 의견을 모았다. 시민 누구나 5인 이상이 모여 교육·체험활동을 신청하면 광명시 기후에너지센터에서 교육프로그램과 강사를 지원하며, 올해도 31회의 교육·체험활동에 300명 이상의 시민이 참여하여 기후변화 현상을 이해하고 기후위기 캠페인 등 실천에 동참하는 시너지효과를 이끌어 냈다.

넷제로에너지카페 대표들은 "올해는 줍킹데이 캠페인, 기후위기 강연 등 기존 활동과 더불어 로컬푸드의 중요성을 홍보할 텃밭 운영 등 새로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청소년수련관, 문화예술 교육강좌 '문화로-움' 수강생 모집

광명시 청소년수련관은 관내 청소년과 시민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교육강좌 '문화로-움' 2022년 봄 학기 수강생 약 500명을 모집한다.

'문화로-움' 2022년 봄 학기는 관내 청소년과 시민들이 평생학습을 위한 문화예술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코딩과 함께 광명하자', '달달한 베이커리', '업사이클 토탈공예', '키즈요가&체형교정' 등 총 52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접수기간은 오는 18일 오전 10시부터 22일 오후 6시까지다. 수강 신청은 광명시 청소년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수강생은 선착순 모집이다.

◆광명4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부녀회 오곡밥 나눔행사 개최

광명4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부녀회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지난 14일 '정월대보름 맞이 오곡밥 및 나물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새마을협의회 회원들은 정성스레 준비한 갖가지 나물과 오곡 찰밥을 관내 독거 어르신 등 30 가정에 따뜻한 안부 인사와 함께 전달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광명시 소하2동 주민자치회 봄맞이 마을 대청소

광명시 소하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2일 봄맞이 마을 대청소 행사를 가졌다. 주민자치회 회원들은 설월리 곳곳을 다니며 생활 쓰레기와 방치 폐기물을 수거하며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