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2.16 09:46

다음 주부터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노인복지시설에 주 2회 분량 검사키트 무료 공급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13일 총리서울공관에서 에스디바이오센스 등 신속항원검사 키트 제조업체 5개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13일 총리서울공관에서 에스디바이오센스 등 신속항원검사 키트 제조업체 5개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다음 주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방안을 이번 주 금요일 최종 결정해 발표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유행 규모가 커지면서 중증 환자가 늘어나기 마련이지만 고령층 3차 접종, 먹는 치료제 도입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위중증 환자 수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주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두고 많은 의견들이 있다"며 "두 달 넘게 계속된 방역 강화 조치로 인해 누적된 민생경제의 피해와 아직도 정점을 알 수 없는 오미크론의 확산세 등 방역 상황을 함께 고려해 결정해야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분명한 것은 오미크론의 파고를 낮춰 경제,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우리의 목표를 중심에 두고 판단하겠다"며 "여러 의견을 모아 금요일 중대본에서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20일 종료 예정인 현행 거리두기는 사적모임 인원은 6명, 카페·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오후 9시까지로 제한하고 있다. 정부는 오는 17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18일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사적모임 인원은 8명, 영업시간은 오후 10시로 소폭 완화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패스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전날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거리두기 조치는 모든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이지만 방역패스는 18세 이상 4%의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라며 "중증과 사망 최소화를 위한 정책적 목표 달성을 위한 비용 효과성을 고려할 때 방역패스의 효과성 자체는 거리두기보다는 좀 더 유지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김 총리는 자가검사키트 사재기 자제를 요청했다. 김 총리는 "진단검사 체계 개편과 함께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도입한 지 보름이 지났다"며 "초기에는 검사키트의 수급 불안 문제가 있어 공급량을 최대한으로 늘리고 온라인 유통을 금지했다. 이번 주부터는 접근성이 높은 약국과 편의점을 판매처로 한정하고 1인당 5개까지 개당 6000원으로 판매수량과 가격을 정해 유통하도록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은 언제라도 선별검사소를 방문하거나 약국 또는 편의점에서 키트를 직접 구매해서 검사할 수 있다"며 "증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가까운 동네 병원이나 의원에 가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진료와 함께 검사가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자가진단키트에 대해 너무 불안해하거나 혹은 자가진단 할 수 있는 길이 막힌 거 아니냐는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며 "2월, 3월 진단검사키트의 공급은 충분하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검사키트를 대량으로 사두거나 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음 주부터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 그리고 노인복지시설에는 주 2회 분량의 검사키트를 무료로 공급한다"며 "3월부터는 그 대상을 더욱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