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안윤해 기자
  • 입력 2022.02.16 15:21
학생·교직원 신속항원검사 시행 일정 예시.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안윤해 기자] 교육부가 새 학기를 앞두고 시도교육청과 함께 오미크론 비상 대응체계로 전환한다. 3월 새 학기부터 전국의 유·초·중고생 및 교직원 692만명에게 신속 항원검사 도구를 무료로 지원하고, 학생들은 매주 2회, 교직원은 매주 1회 선제검사를 받을 것을 적극 권고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새 학기 학교방역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유·초·중·고생 및 교직원에게 신속항원검사도구(키트) 6050만개를 지원하고 교육청별로 긴급대응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동형 현장 검사소를 설치하고 보건인력 1681명을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교육청 간 매주 정례 방역회의를 통해 학교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3월 11일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지정해 시도교육청과 합동으로 미비한 사항을 보완할 방침이다.

우선 2월 넷째주에는 유·초·중·고생들을 대상으로 1인당 2개씩 신속항원검사도구를 제공하고, 3월 첫주에는 1개, 2~5주에는 주당 2개로 총 9개씩 지급된다. 교직원은 3월 둘째주부터 주당 1개로, 총 4개씩 지급된다. 이외에도 학교 내 감염자 발생 시 학교 자체 조사를 통해 확인된 접촉자 학생·교직원들의 검사에 활용할 키트는 전체 학생 및 교직원의 10% 수준으로 별도 비축해 지원한다.

학생들은 매주 금요일 키트를 받고 가정에서 일요일과 수요일 저녁에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한다. 자가진단 앱을 통해 검사 결과를 학교와 정보를 공유한다.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에는 다음 날 등교하고, 양성인 경우에는 인근 보건소 등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한편, 교육부는 현장 지원도 강화한다. 주 2회 선제검사가 안착되면 학교의 자체조사 부담이 현저히 줄어들고 특히 접촉자 중 무증상인 학생·교직원 대상의 7일간 3회 신속항원검사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학교 내 확진자 발생으로 감염이 우려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이동형 PCR 검사소도 3월부터 시도교육청별로 운영한다. 현장 이동형 PCR 검사소는 진단검사 전문의료기관 등 위탁을 통해 시도별로 해당 거점 지역에 설치해 학생 및 교직원 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시도교육청별로 긴급대응팀(가칭)을 구성하고 전국 187개팀, 716명 규모로 운영한다. 아울러 전국 7만명 규모의 학교 방역 전담인력을 위해 2292억원을 지원하고, 기존에 배치 보건교사 1만1459명 외 보조인력1681명도 확대 배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 장관은 "이번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학교방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도움과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적극적인 동참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와 교육청은 학교 현장을 총력 지원할 것이며, 비상 대응 체계로 전환해 부족한 부분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