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2.16 17:28

30만명 서명운동·국민청원·릴레이 1인 시위 전개

16일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해도동 향군회관 1층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사진제공=범대위)
16일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해도동 향군회관 1층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사진제공=범대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6일 해도동 향군회관 1층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범대위는 포스코 지주사 및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설치 계획의 부당함을 알리고 본사를 비롯한 연구시설 포항설치에 뜻을 모으고자 포항의 시민단체, 사회·문화단체, 지역 원로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모여 조직됐다.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치를 위해 30만명을 목표로 읍면동 주요 장소를 비롯해 대구, 경북 지역 내 주요도시 및 울산 지역 일원에서 ‘포스코지주사 포항이전’ 서명운동과 국민청원 동참 활동을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아울러 범대위 소속단체 회원들은 주말에도 예외없이 매일 아침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형산로터리, 우현·대잠사거리, 오광장에서 포스코의 지주사 서울 설치를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강창호 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저해하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의 독단적 결정으로 인해 시민들이 겪고 있는 위기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나서야 한다”며 “현판식을 계기로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 포스코의 행태를 널리 알리겠다”고 전했다.

범대위 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민들이 지역 상생협력을 위해 한마음 한뜻을 모아 우리의 의지를 효과적으로 잘 전달해 포스코가 결정을 번복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