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2.17 11:00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2022 공원녹지 중점추진 10대 개선과제' 실행 등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행사를 찾은 구직자가 참가 업체의 정보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행사를 찾은 구직자가 참가 업체의 정보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는 지난 16일 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연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행사에서 67명이 현장 면접을 거쳐 채용됐다고 밝혔다.

이날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에는 코로나19 자가진단 검사키트 생산업체인 ㈜래피젠 등 7개 우수 업체가 참여했다. 83명이 현장 면접을 봤고, 67명이 채용됐다.

수원시는 참여자 출입자명부를 작성하고, 면접장에 비밀차단 가림막을 설치하는 등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행사를 진행했다. 업체별로 순차적으로 면접을 진행해 혼잡을 최소화 했고, 모든 참여자는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면접을 봤다.

시 관계자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력난을 겪던 자가진단 검사키트 생산업체가 많은 인원을 채용했다”며 “채용행사를 수시로 열어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고, 구직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

수원시 상수도사업소가 노후화된 수도관으로 인한 녹물 발생을 예방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그린워터 급수관(물을 공급하는 관) 개량 지원 사업은 주택의 수도관이 노후화되거나 부식됐을 때 수도 이용자에게 수도관 교체에 드는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 대상은 수도관이 낡거나 부식돼 수돗물 사용에 불편을 겪는 세대 중 준공 후 20년이 지난 건축 연면적 130㎡ 이하의 단독·다가구주택과 주거 전용 면적이 130㎡ 이하인 공동주택이다.

올해는 예산 13억원을 투입해 공사비를 지원한다. 주택 면적에 따라 60㎡ 이하는 전체 공사비의 90%, 85㎡ 이하는 80%, 130㎡ 이하는 30% 등 총공사비의 30~90%(최대 180만 원)를 지급한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은 공사비 전액(180만원 이내)을 지원한다.

11월 30일까지 지원 대상자를 모집하며, 수원시상수도사업소 홈페이지 ‘정보공개→민원서식’에 게시된 ‘그린워터 급수관 개량지원사업’ 안내문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수원시 상수도사업소 맑은물공급과 급수팀(장안구 광교산로 119)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2022 공원녹지 중점 추진 10대 개선과제' 실행

수원시는 ‘2022 공원녹지 중점 추진 10대 개선과제’를 선정해 실행한다.

시는 지난 16일 공원녹지사업소 중회의실에서 오기영 공원녹지사업소장 주재로 담당부서장 간담회를 열고, 개선과제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공원녹지 중점 추진 10대 개선과제는 ▲도시의 매력과 품격을 높이는 가로수 관리 ▲4대 하천 생태·녹지축 완성 ▲공원녹지 및 밀식 수목 대응 ▲공원관리 운영 품격 향상 ▲무상귀속 공원녹지 품질 개선 ▲서호·여기산 영농과학 상징공원 등 정비 ▲고품격 수목원 조성 ▲산불 제로화 달성 ▲탄소중립 미세먼지 저감 도시숲 확대 조성 ▲공원녹지 시민 거버넌스 활성화 등이다.

가로수 관리 추진계획은 가로수 보호판 정비, 생육환경 개선, 수형(樹形) 정비, ‘가로수 책임제’ 운영 등이며, 서호천·황구지천·수원천·원천리천 등 4대 하천에 녹음(綠陰)형 수목을 심고, 원천리천변에는 철쭉동산을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신동수변공원에는 수국정원을 조성한다.

또 무상귀속 공원녹지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공원녹지 내 주요 수목을 합동 검수해 품질을 확보하고, 공원녹지 컨설팅 지원단을 지속해서 운영할 예정이다.

탄소중립·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도 확대할 계획이다. ‘2022년 수원시민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 10㎡ 확보’ 전략에 따라 수원수목원(일월·영흥) 조성, 수인선 상부공원 조성 등으로 도시숲 면적 60ha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원시민 조경가드너 양성, 수원시 가로수 정원봉사단 운영, 2022 공원사랑시민단 확대 운영 등으로 ‘공원·녹지 시민거버넌스’는 더 활성화할 예정이다.

'다문화가족 동아리 모임 활성화 사업' 운영 단체 모집

수원시가 3월 2일부터 4일까지 ‘다문화가족 동아리 모임 활성화 지원 사업’을 운영할 다문화 관련 기관(단체)를 모집한다.

다문화가족 동아리 모임 활성화 지원 사업은 다문화가족 구성원 5명 이상으로 구성된 동아리가 결혼이민자 교육·문화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동아리는 4월부터 12월까지 월 1회 이상 정기모임을 진행하고, 6개월 이상 활동해야 한다. 모임 분야는 ▲결혼이민자 교육 지원 활동 ▲자녀 교육 지원 활동 ▲다문화 인식 개선 활동 ▲체육·공연·문화체험·자원봉사 ▲결혼이민자 남편 모임 등이며, 동아리당 최대 150만원을 지원한다.

공고일 기준(2월 15일)으로 중앙부처나 경기도 내 행정기관이 지정(설립)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외국인주민센터와 경기도 내 사무소를 두고 다문화가족 지원 등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비영리 법인·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에 게시된 ‘다문화가족 동아리 모임 운영기관 모집 공고’에서 신청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 후 수원시 다문화정책과 다문화지원팀(팔달구 경수대로 446번길 24, 3층)으로 방문하거나 전자우편(yunsuk52555@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수원시는 ▲사업(활동)의 적정성 ▲전년도 사업 추진 결과(활동 성과 등) ▲운영 기관의 적격성(수탁사업 운영의 적정성 등)을 평가해 3월 중으로 대상 기관(단체)을 선정할 계획이다.

수원시 버드내도서관, 건강도서 목록 엽서 제작

수원시 버드내도서관이 건강 관련 추천 도서 목록을 정리한 ‘건강 정보 엽서(12종)’을 제작했다.

건강 정보 엽서는 버드내도서관이 지난해 1~12월 도서관 1층 건강정보실 전시 코너에서 진행한 ‘건강 정보 큐레이션(건강 관련 주제에 맞는 여러 책을 선별해 독자에게 제안)’ 도서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엽서다.

시민들이 유익한 건강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바이러스 ▲우울증 ▲홈트레이닝 ▲수면 ▲금연 ▲설탕 ▲당뇨병 ▲심장질환 ▲영양소 ▲면역력 ▲관절 ▲뇌 등 12개 주제로 100매씩(총 1200매) 제작했다.

버드내도서관은 건강 정보 엽서를 도서관 1층 로비에 전시해 도서관을 찾는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필요하면 가져갈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