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2.17 17:23

총 2158대에 전기차 신차 구매보조금 지원

용인시청 전경(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청 전경(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가 재택치료 체계 변화에 따른 의료 공백을 없애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의료상담센터를 운영하는 등 총력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시는 우선 재택치료자의 진료와 응급상황 발생 등에 대비하기 위해 처인·기흥·수지구 보건소장, 용인시의사회장, 용인시약사회장, 4개 응급의료센터 및 용인소방서 관계자로 구성된 ‘코로나19 의료대응 지역협의체’ 운영을 시작했다.

협의체는 보건소와 동네의원, 응급의료센터, 소방서로 연결되는 핫라인을 구축하고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대응한다.

재택치료자의 의료상담을 위해 각 구에 24시간 의료상담센터도 운영한다. 처인구에서는 다보스병원(031-8021-2114)이, 기흥구에서는 강남병원(031-300-0298)이, 수지구에서는 우리호병원(031-8005-4500)이 상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현재(16일 기준) 재택치료자의 진료 및 처방은 의료상담센터 3개소와 용인서울병원, 용인제일메디병원 및 의원 127개소에서 운영 시간 내에 받을 수 있다.

재택치료 중 발열,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해당 병·의원에서 비대면 진료와 처방을 받은 뒤 집 근처 약국에서 동거인 또는 지인이 처방약을 대리 수령하면 된다. 재택치료자 진료 및 처방 병·의원 명단 등 재택치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에서 ‘코로나19 종합’으로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총 2158대에 전기차 신차 구매보조금 지원

용인시가 올해 전기차 신차 구매보조금 지원 대수를 2158대로 확대한다. 지난해 지원대수(1680대)보다 478대, 약 28% 늘어난 대수다. 보조금은 차종에 따라 승용차와 초소형차는 각각 최대 1050만원과 650만원, 화물차는 최대 2100만원이다.

택시의 경우 국비 200만원을 추가 지원받을 수 있고,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구매할 경우엔 보조금의 1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초소형 전기차 지역거점 사업의 일환으로 배달이나 관광 등 도심 내 영업 목적이나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초소형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에는 국비로 5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보조금 신청 3개월 전부터 용인시에 주소를 둔 개인 또는 법인·단체다. 개인의 경우 1세대당 1대, 법인·단체의 경우 승용은 5대, 화물은 2대만 지원한다. 시는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다자녀·생애첫차구매·노후경유차 폐차 후 구매자·상이유공자 등에 보급물량의 10%를 우선 배정할 방침이다.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서 차량 구입 계약을 한 후 보조금 지원 신청서와 동의서를 작성해 무공해차 구매지원 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승용차는 지난 16일부터, 화물차는 17일부터다.

구매할 경우 차량가액에 따라 기초연금이나 장애인연금 등 수급 대상과 임대주택 입주 자격에서 제외될 수 있어 관계기관에 별도로 확인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주거환경 열악 취약계층 31가구 지원

용인시가 주거환경이 열악한 취약계층을 위해 ‘주거안정 토탈케어 안전한 우리집 사업’을 진행한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쓰레기를 버리지 못하고 쌓아두거나 수집하는 등의 저장강박증으로 인해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인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해 주거안정 토탈케어 안전한 우리집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각 읍·면·동에서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 뒤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에서 청소 및 방역, 도배·장판 교체, 소모품 지원, 모니터링 등 주거환경 안정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첫해부터 지난해까지 총 55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31가구를 지원했다.

올해는 2500만원의 사업비로 20가구를 지원할 방침이다. 오는 22일에는 정신질환이 있는 A씨(처인구 포곡읍)의 집안에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고 청소 및 방역 작업과 도배·장판을 교체할 예정이다.

◆보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키트 지원' 등 올해 5개 특화사업 추진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올 한해 주민들을 위한 5개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올해는 저소득 1인 가구의 안부를 확인하고 반찬을 지원하는 ‘건강을 전달하는 한상차림 사업’, 맞춤형 물품을 지원하는 ‘행복키트 지원 사업’, 저소득 취약계층의 건강한 계절 나기를 위한 ‘So Cool 여름, So Hot 겨울 계절용품 지원 사업’, 저소득층 아동에게 어린이날 케이크를 지원하는 ‘사랑듬뿍 웃음가득 사업’, 지역사회 나눔문화 활성화를 위해 나눔현판을 전달하는 ‘따뜻한 이웃을 소개합니다’를 진행한다.

◆양지면, 저소득 취약계층 30가구에 생필품 키트 전달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7일 저소득 취약계층 30가구에 식료품이 들어있는 ‘나눔 드림키트’를 전달했다. 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20명은 저소득 가정을 직접 방문해 김, 햄, 라면, 즉석식품 등이 들어있는 키트를 전달하고 다른 어려움은 없는지를 살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