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2.23 09:56

"에너지·공급망·실물·금융 상황 일일 단위 파악…가스·원유·유연탄 사전확보 주력"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겸 제2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억원 기재부 차관이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경제안보 핵심품목 TF 겸 제2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3일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는 군사적 긴장이 더욱 고조되는 등 긴박한 상황이나 아직까지 주요 부문에서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특이동향, 이상징후 등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1일 우크라이나 반군이 점령하고 있던 돈바스의 도네츠크 지역와 루간스크 지역에 대해 독립을 승인하고 군대파병 명령을 내렸다. 러시아 상원은 푸틴 대통령의 해외 파병요청을 승인했다. 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이를 국제법 위반으로 규정하고 제재 방침을 밝혔다. 미국은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 등 2개 은행에 대한 서방과의 전면 거래 차단 등 즉각적인 제재조치를 발표했다. EU(유럽연합)도 자금조달 제한 등 금융제재에 동참했다. 이처럼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미국과 서방국가와 러시아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평화적 해결'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에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사회의 기대와 달리 무력충돌 상황으로 악화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세계 각국은 우크라이나 문제가 조속히 평화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힘을 합쳐서 노력해야 하고 한국도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이러한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더욱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며 "에너지, 원자재 등 공급망 차질 또 세계 금융시장 불확실 등이 우리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우리 경제가 불의의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정부는 23일부터 매일 '우크라이나 비상대응 TF'를 열어 관련 상황을 점검한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 회의'를 주재해 "정부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 기업들이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와 우크라이나 비상대응 TF 중심의 비상 점검·대응 체제를 유지하는 등 리스크 관리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위험회피 심리가 강화됨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은 일부 영향을 받는 상황이나 원달러 환율이 주요 통화 대비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보이는 등 아직까지는 큰 충격으로 파급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다만 "향후 대규모 군사충돌 발생 및 강도 높은 제재가 이어질 경우 경제적 파급영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각별한 긴장감과 경각심을 가지고 우크라이나의 정세불안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핵심리스크 분야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할 것"이라며 "오늘부터 범부처 합동 우크라이나 비상대응 TF를 매일 열어 에너지·공급망·실물·금융 등 관련된 모든 분야에 대한 상황을 일일단위로 파악하고 점검하는 일일 상황점검체계 운영을 통해 주요 경제지표 동향 및 대응조치 상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분야별로 가능한 대응조치는 즉시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트라·무역보헙공사·무역협회 등 중심으로 수출·현지기업 대상 실시간 애로접수 및 지원체계를 가동할 것"이라며 "수출신용보증 무감액 연장, 보험금 신속보상, 가지급 등 피해기업 무역금융 지원방안을 준비하고 우크라이나 관련 동향과 대러 제재 등을 설명하는 업계간담회 등도 개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서방국의 수출·금융제재 발동이 현실화 될 경우 애로심화가 우려되는 수출·수주기업 등을 대상으로 수출 및 자금애로 현황을 중점 점검하고 필요시 관계기관 합동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에너지수급 비상대책 본부 중심으로 에너지 수급 차질규모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가스·원유·유연탄 등 에너지원별 물량 사전확보에 주력하면서 차질 발생시 여타국 대체 도입 및 정부 비축유 방출도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 등을 중심으로 러시아, 우크라이나로부터 공급받는 원자재, 소부장 관련 업계 애로를 접수·대응하고 수급우려가 큰 품목의 가격·수급동향 등 정보제공을 강화하겠다. 대체 여력이 제한적인 품목의 경우 국내생산·수입선 다변화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곡물 수급애로 및 업계 부담 경감을 위해 업계 차원의 사료원료 배합비중 조정, 안전재고 일수 확대 추진과 함께 정책자금 금리 인하 등 조치도 검토해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최근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국내외 금융시장 안정화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에 대한 24시간 밀착 비상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고 미국의 제재대상 러시아은행과의 거래 상황 및 자금흐름 파악 등 점검을 강화하면서 상황발생시 미리 준비해 놓은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단계별 시장안정조치도 적기에 시행해 금융시장 불안요인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전날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보다 긴박하게 전개될 가능성에 대비해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금감원·거래소 등 관계기관과 공조해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등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지고 밀도있게 살펴봐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찬우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도 긴급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러시아 관련 외환 결제망 현황 및 일별 자금결제동향 점검, 외국환은행 핫라인 가동 등 모든 금융권의 외화유동성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글로벌 금융시장 및 외국인 투자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증권사 단기유동성 및 외화약정 가동 내역 점검 등을 통해 ELS(주가연계증권) 마진콜 사태 등에 따른 단기금융시장 불안이 재연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