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3.03 12:34

26년간 누락 됐던 토지 등 30억 상당 소유권 확보

용인시가 마평1구역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신축한 마을회관 전경(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가 마평1구역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신축한 마을회관 전경(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는 처인구 마평동 732번지 일대 마평1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마평1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지난달 24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사업비 136억원이 투입됐다.  

세부적으로 9개 도로 1027m를 개설·정비하고 소공원 1개와 자투리 쉼터(공공공지) 2개를 확충했다. 다주택이 밀집한 마평동 661-1번지 등 3곳에는 주차 공간 70면을 갖춘 공용 주차장 3곳을 신설했다. 또 주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상 2층 연면적 258.8㎡ 규모의 복지회관을 신축했다.

한편 시는 올 상반기에는 고림동 용인정보고 일대 고림1구역을, 하반기에는 이동읍 천리 용천초등학교 일대 이동2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시작할 방침이다.

◆26년간 누락 됐던 토지 등 30억원 상당 소유권 확보

용인시는 약 30억원 상당(공시지가)의 처인구 김량장동 소재 A 법인 토지(3490㎡) 소유권을 시로 이전했다고 3일 밝혔다.

이곳은 A 법인이 1996년 7월 시로부터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인가를 받을 당시에 도로 개설을 완료한 후 시에 귀속하기로 했던 토지다. 그러나 미준공을 이유로 26년간 소유권을 이전하지 않고 A 법인이 소유하고 있었다.

이에 시는 공간정보시스템 등 관련 자료를 참고해 현황을 확인한 후 A 법인을 여러 차례 만나 이미 도로로 사용하고 있는 점, 시가 관리해야 할 타당성 등을 제시해 소유권을 넘겨줄 것을 요구했다.

또 무상귀속 대상인 토지(1948㎡) 외에도 도시계획도로와 인접한 잔여지 등 인근에 흩어져 있는 A 법인 소유 토지(1542㎡)에 대한 추가 소유권 이전도 끈질기게 설득했다. 그 결과 공시지가 16억 3000만원(시가 약 33억원) 상당의 토지를 시유지로 추가 확보하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동물보호센터서 반려동물 입양시 15만원 지원

용인시는 입양동물 입양 활성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시 동물보호센터에서 강아지나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가정에 최대 15만원의 입양비를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입양비는 질병 진단비, 치료비, 예방접종, 미용비 등 처리비용의 60%로 최대지원 금액은 15만원이다. 입양비 신청은 청구서와 진료비 등의 영수증과 통장, 신분증 사본을 갖춰 동물보호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은 입양일로부터 6개월까지 가능하다. 

입양을 원하는 사람은 시 동물보호센터로 사전 예약 후 센터를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으면 된다. 용인시 동물보호센터에서 구조·보호하고 있는 동물들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공고 후 10일이 경과하면 입양할 수 있다. 반려동물들은 입양 전까지 센터에서 안정적으로 생활하며 동물등록, 중성화수술, 예방접종 등 필요한 관리를 받는다.

동물보호관리시스템 사이트와 용인시 반려동물 홈페이지를 통해 입양 가능한 동물을 확인할 수 있다. 입양과 관련한 문의는 용인시 동물보호센터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지난 한 해 용인시 동물보호센터에서 구조·보호한 동물은 1058마리로 이 가운데 185마리는 원래 주인 품으로 돌아갔고 393마리는 일반 가정에 입양, 281마리는 동물보호 단체로 기증처리 됐다.

◆용인시 청덕도서관, 특강 '이달의 과학' 운영

용인시 청덕도서관이 학습만화 시리즈 ‘why?’의 조영선 작가와 함께하는 특강 ‘이달의 과학’을 준비했다. 조영선 작가는 ‘Why?’ 시리즈 , ‘카카오프렌즈 과학탐정단’ 등 어린이 인기 학습만화 100여권을 집필한 어린이 학습도서 전문 작가다.

관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특강은 아이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과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특강은 화상회의 앱인 줌(ZOOM)으로 오는 6월까지 ▲과학기술에 대해 알아보는 ‘미래과학’(3월 8일) ▲생활 속 생존기술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실습하는 ‘생존과학’(4월 5일) ▲로봇과 인공지능의 발전과정 및 활용분야를 들여다보는 ‘로봇과 인공지능’(5월 3일) ▲심리를 연구하는 것이 왜 과학인지 이해해 보는 ‘심리과학’(6월 7일) 순으로 열린다.

접수는 청덕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는 특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