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2.03.04 10:44

자동차 검사 미실시 과태료 4월 14일부터 최대 60만원
중소기업 지원 ‘수출 멘토·인플루언서’ 모집

용인시청 전경(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청 전경(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백군기 용인시장이 4일 ‘2021년 경기도 교육발전 기초지자체 협력사업 유공기관장 표창’을 받았다.

백 시장은 지난해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지원, 학교시설 환경개선, 고등학생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등 경기도교육청과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학생 및 현장 중심의 교육 실현을 위해 애쓴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게 됐다.

백 시장은 ”용인시의 미래인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교육청과 협의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신규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검사 미실시 과태료 4월 14일부터 최대 30만원→60만원

용인시가 '자동차관리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다음달 14일부터 자동차 종합검사(정기검사) 미실시 과태료가 기존 최대 30만원에서 60만원으로 대폭 상향된다며 적기 검사를 독려했다.

자동차 종합검사는 자동차의 안전 적합성을 판별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소음이나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일반 승용차는 신차 등록 후 4년째 정기검사를 받고, 그 후엔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 외 자동차는 차종과 차령에 따라 1년 또는 6개월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법령 개정에 따라 30일 이내 검사 지연시 과태료는 기존 2만원에서 4만원으로 늘어난다. 31일 이후부터 3일마다 부과되는 가산금액도 기존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인상됐다. 115일 이상 검사를 받지 않은 경우, 과태료 금액은 기존 30만원에서 최대 60만원으로 2배 늘어나게 된다.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은 운전자가 보관하고 있는 자동차등록증 또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검사소 홈페이지에서 '검사 기간 사전 안내 문자 서비스'를 신청하면,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일정을 안내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 지원 ‘수출 멘토·인플루언서’ 모집

용인시는 중소기업의 수출 컨설팅을 돕고 SNS 마케팅을 지원할 ‘수출 멘토’와 ‘인플루언서’ 15명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수출 멘토는 3명을 뽑는다. 공공기관이나 민간기업에서 수출 또는 경영 분야 근무 경력 15년 이상인 만 50~69세 의 용인시민이면 지원할 수 있다. 수출 멘토로 선발되면 오는 12월까지 신청 기업에 순차적으로 파견돼 수출 관련 실무와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주5일 8시간을 근무하고, 월 260만원(4대보험 가입) 내외를 받는다.

인플루언서 선발 인원은 12명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수행이 가능한 미취업 용인시민이면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되면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을 활용해 관내 중소기업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게 된다. 주 5일 8시간을 재택근무하면서 월 250만원(4대보험 가입) 내외를 받는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해 신청서류를 작성한 후 우편으로 지원하면 된다. 시는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통해 해당 사업 수행 여부를 판단하여 최종 대상자를 선정, 채용할 방침이다.

◆7일부터 '가정경영 및 양육' 무료 테마 특강...선착순 100명 모집

용인시가 오는 23일부터 6월 22일까지 화상회의 앱인 줌(ZOOM)을 활용해 ‘가정경영 및 양육’을 주제로 무료 테마 특강을 진행한다.

시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자녀의 이해와 양육에 대한 부모들의 고민을 덜어주고자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하는 특강을 진행해 왔다.

올해 상반기 특강은 ▲임영주 부모교육연구소 대표의 ‘부모와 아이 중 한 사람은 어른이어야 한다’(3월 23일) ▲류승재 수학 강사의 ‘수학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4월 20일)▲손정 경영과 사람 대표 강사의 ‘엄마표 글쓰기 코칭’(5월 18일) ▲최은정 아동심리치료 전문가의 ‘육아고민, 기질 육아가 답이다’(6월 22일)가 차례로 진행된다.

용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시는 오는 7일부터 18일까지 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100명을 모집한다.

◆성복도서관, AR영어독서클럽 시범운영 

용인시 성복도서관이 이달부터 아이들의 영어독해능력 향상을 위해 영어독서 진단프로그램인 AR영어독서클럽을 시범운영한다.

AR영어독서클럽은 영어독서레벨테스트(SR)로 본인의 영어독서 수준을 확인하고 독서퀴즈(AR)를 푸는 활동을 통해 영어독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사전 신청을 통해 모집한 20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가하지 못한 아이들을 위해서는 영어독서레벨테스트(SR)를 응시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접수는 오는 22일부터 성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

◆고기리 막국수 대표, 드림스타트 아동 위한 세 번째 기탁

용인시 수지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김윤정 고기리 막국수 대표가 올해도 저소득 가정 어린이들을 위해 200여만원을 장학금으로 기탁했다.

4일 김 대표는 용인시청을 방문해 아이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써 달라며 206만7700원을 전달했다. 장학금은 김 대표의 저서 ‘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의 인세로 마련했으며, 앞서 지난해 11월과 12월에도 총 400여만원을 기부했다. 시는 드림스타트 아동 7명에게 각각 약 30만원씩 지원할 예정이다.

◆이동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55가구에 난방유 지원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저소득 55가구에 난방용 등유를 지원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한 가구당 지원되는 난방비는 30만원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유소에 해당 금액을 미리 결제하고, 대상 가정에선 올 연말까지 필요할 때마다 난방유를 신청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읍 복지팀 직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전날 송전리에 거주하는 한 홀로 어르신 가정을 방문, 저유통에 난방유를 넣는 한편 다른 불편함은 없는지 안부를 살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