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남희 기자
  • 입력 2022.03.11 15:56

핵심사업 강화·미래사업 육성에 향후 3.5조~4.5조 투자

(자료제공=금호석유화학)

[뉴스웍스=김남희 기자] 금호석유화학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중장기 성장 전략'을 마련, 미래 사업 전략과 주주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금호석유화학은 지난 8일 중장기 성장을 위한 핵심 키워드로 '지속 성장 기업으로의 전환'을 발표하고 2026년 연 매출 12조원을 달성한다는 전사 목표를 수립했다고 11일 밝혔다.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 ▲ESG 선도 사업 체계 구축 ▲핵심(Core) 사업 집중 육성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선정했다.

ESG 선도 사업 체계 구축은 탄소중립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회사는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발전 사업 에너지 효율화 등을 통해 2030년 기준 배출전망치(BAU)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9% 감축하고 2050년 탄소 중립 성장을 위한 실행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친환경 사업의 비중도 높인다. 금호석유화학의 매출액 기준 친환경 사업 비율은 2018년 약 7% 수준이지만, 이를 2026년 16%, 2030년까지 30%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특히, 현재의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용 타이어 합성고무와 바이오 원료를 사용한 합성고무의 비중을 확대하고 생분해가 가능한 NB라텍스 개발까지 나서며 저탄소 제품의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나아가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ESG 전략 실행에 차질이 없도록 내부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작년 9월에 발표한 ESG 비전 'Let’s Act, Advance, and Accelerate for ESG!'의 액션 플랜을 구체화하며 이사회 내 ESG 위원회의 활동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ESG 관점의 내부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해 ESG 전략의 실행력을 높이면서 모니터링 역할까지 담당한다.

고성장 포트폴리오 확보 역시 중장기 성장 전략의 중요한 축이다. 금호석유화학은 핵심사업 강화와 미래사업 육성을 위해 향후 약 3조5000억~4조5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핵심(Core) 사업에서는 NB라텍스를 포함한 합성고무의 선도적인 지위 수성, 에폭시 글로벌 톱5 진입, 정밀화학 세계시장 점유율 2배 확대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합성수지 및 페놀유도체 등 Base 사업에서도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미래사업으로 신성장 플랫폼을 확보해 사업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특히 친환경 자동차, 바이오 및 친환경 소재, 고부가 스페셜티 영역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하면서 CNT 및 바이오 소재 제품 등 자체 성장 사업 역시 적극적으로 육성한다. 이와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기업주도형 벤쳐캐피탈(CVC) 설립도 추진하며 미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역량을 갖출 계획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주주친화정책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향후 2, 3년 간 별도 당기순이익의 25~35%를 현금 배당, 자기주식 취득 및 소각 등 주주환원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주주환원 정책을 작년에 발표한 데 이어 앞으로도 사업 체질 개선에 기반한 수익과 사업 가치 개선분을 주주들과 공유하기 위한 주주 정책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를 향후 10년간 전략적 제휴 및 신성장 플랫폼 확보를 위한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과거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의사 결정에 따른 비연관 자산 역시 향후 정상 가치 회복 시 미래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한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3개 영문의 약어로 기업이 달성한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기준을 뜻한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하자는 것이다. 기업은 이익을 올려야한다는 1차원적 존재 이유를 지키면서도 사회공헌과 지속가능한 경영, 사회적 책임 실천에 보다 집중해야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개념이다.

대체로 환경 보호 및 안전 강화, 공정 및 복지 향상, 고객 및 주주가치 제고, 지배구조 개선 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ESG는 기업의 환경 보전과 사회적 역할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전략의 일환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MZ세대는 제품을 살 때 합리적 가격과 좋은 품질 외에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기업인가도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삼는 이른바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들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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