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14 13:12

"운호중, 원내대표 하며 개혁입법 하나도 통과시키지 못해…2030 여성들 2만명 가량 이재명 지킴이 자처하며 입당"

김두관(왼쪽 두 번째) 민주당 의원. (사진=김두관 의원 페이스북 캡처)
김두관(왼쪽 두 번째) 민주당 의원. (사진=김두관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사퇴의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이 비상대책위원장을 맡는다는 게 말이 안 된다"며 윤호중 민주당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14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 난관을 돌파할 수 있는 사람은 이재명 상임고문밖에 없다. 이 상임고문의 비대위원장 체제로 지방선거를 돌파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전날 인선을 마친 민주당 비대위에 대해 "박지현 공동 비대위원장 선임은 동의하지만 윤호중 비대위원장은 인정할 수 없다"며 "윤 비대위원장이 민주당 위성정당을 만들 때 당 사무총장이었다. 1년 동안 원내대표를 하며 언론 개혁이나 검찰 개혁, 개혁입법 하나를 통과시키지 못했다"고 쏘아붙였다. 

계속해서 "이런 것들이 쌓여 국민이 민주당을 불신했고 대선 패배로 이어진 것 아닌가"라며 "원내대표는 당 대표와 함께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하는 자리다. 의원들을 설득해 물러나도록 앞장설 계획"이라고 다짐했다.

김 의원은 이 상임고문 비대위 체제를 주장하며 "최근 2030 여성들 한 2만 명 정도가 이재명 지킴이를 자처하며 신규 당원으로 입당했다"며 "2030 여성들 표를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지지를 모아내는 데 역할을 했다. 이런 큰 흐름을 받아낼 사람은 이 상임고문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3,4일 전 (이 상임고문에게) 전화를 해서 엄중한 상황들을 설명하며 '그냥 있을 수 없을 거다. (비대위원장을) 꼭 맡아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며 "답을 기대하고 전화한 건 아니다. (이 상임고문이) 그냥 듣고만 계시더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치인의 진정한 휴식은 유권자와 같이 호흡하는 것"이라며 "이 상임고문은 곧 정치를 재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 개인적으로는 6월 지방선거가 워낙 주요하기 때문에 진두지휘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번 대선 결과에 대한 언급도 했다. 그는 "가장 큰 패인은 부동산 정책 실패 때문이다. 이 상임고문이 되면 집값이 떨어질까 봐 강남 사람들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압도적으로 지지하며 판세가 결정됐다"며 "(그나마) 이 상임고문이었기 때문에 48%, 1600만 표를 얻었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끝으로 "이 상임고문은 출중한 역량을 보여줬고 민주당은 절반만 열심히 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는 측면이 있다"며 "특히 대장동 문제를 내부에서 터뜨린 측면이 있는데 공식적인 사과도 한 번 하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다"고 피력했다.

한편, 김두관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임명돼 대표적인 친노 정치인으로 분류되는 대표적인 인물 중 한 명이다. 지난 2012년 18대 대선 경선에 출마하려고 경남지사직을 내던졌다가 정치적 고난을 겪었다. 당시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와 경쟁할 때 문  후보에 대해 비방을 했다는 이유로 친노 성향 지지자들에게 실망을 줘서 정치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냈다는 평가다.

그 뒤 지난 2014년 7.30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경기도 김포시에서 도전했다 낙선했다. 하지만 바로 이곳에서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때 재도전해 당선되면서 정치적으로 부활했다. 또한,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는 당의 요청에 따라 경기도 김포시가 아닌 경남 양산시 을 선거구에 도전해서 당선되면서 재선 국회의원이 됐다. 이후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 경선에 참여했지만 그해 9월 26일에 경선후보를 사퇴하면서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