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17 18:15

완공할 때까지 참모총장 또는 외교부 장관 공관 임시 거주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사진=용산구청 홈페이지 캡처)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사진=용산구청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용산구 국방부 인근 유휴부지에 새 관저를 신축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신축되기 전까지 윤 당선인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공관촌의 참모총장 공관이나 외교부 장관 공관에서 임시 거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당선인 측은 용산 국방부 지역에 집무실과 관저를 함께 둬서 '용산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는 구상이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의 국방부 신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이 마련되면 근처 국방부가 소유한 유휴부지를 활용해 관저를 신축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국방부 인근 부지를 물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미연합사령부가 평택 미군기지로 올해 이주를 완료하면 100만 평의 공간이 확보되는 만큼 유휴부지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공간 중 일부 지역엔 국가공원인 용산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당초 윤 당선인 측은 용산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할 경우 한남동 공관촌의 참모총장 공관을 관저로 검토했다. 하지만 내부 논의 결과 국방부 인근 신축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출퇴근하면서 차량과 신호등 통제가 불가피해 국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점을 감안해 신축이란 '제3안'에 기울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저를 신축한다면 기존 '용산동(집무실)-한남동(관저) 시나리오'에서 문제가 될 교통 혼란은 제거된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국민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생활에 불편을 드리거나 서민의 안정적인 출퇴근과 주변 환경에 부담을 드리면 안 된다는 고려가 굉장히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저 신축 전까지는 윤 당선인이 한남동 공관촌의 참모총장 공관이나 외교부 장관 공관에 임시 거주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윤 당선인 스스로는 취임 후에도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 계속 살아도 된다는 뜻을 내비쳤지만 주상복합아파트는 경호 문제에 취약하다"며 "취임 후엔 참모총장 공관이나 외교부 장관 공관에서 임시 거주한 다음 최종적으로 신축 관저로 옮겨 거주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