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3.24 14:20

유문종 수원시 부시장, 연화장 현장 점검·일월저수지 야생생물보호서식지에 인공둥지 설치
외식·서비스업 단체 등과 물가안정 동참 협약,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교육 수강생 모집
수원시선경도서관,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 강좌·광교산 산림욕장 소나무 예방접종 완료

수원시 공공기관 통합채용 홈페이지 시작 화면 갈무리(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 공공기관 통합채용 홈페이지 시작 화면 갈무리(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2022년 상반기 수원시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으로 9개 공공기관에서 총 36명을 채용한다.

채용 인원은 수원도시공사 7명, 수원시국제교류센터 1명, 수원시정연구원 1명, 수원문화재단 11명, 수원컨벤션센터 4명, 수원시청소년재단 5명, 수원FC 2명, 수원도시재단 4명, 수원시자원봉사센터 1명이다.

원서접수는 4월1일 오전 9시부터 8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 공공기관 통합채용 홈페이지에서 기관별로 받는다.

1개 기관에 1개 분야만 지원해야 한다. 필기시험은 4월 23일 오전 10시에 있고, 필기시험 합격자는 5월 9~11일 온라인 인성검사를 해야 한다. 인성검사 미응시자는 면접 전형에 응시할 수 없다. 서류 전형·면접은 5~6월 진행되는데 기관별로 일정이 다르다.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 연화장 현장 점검

유문종 수원시 제2부시장이 지난 23일 화장로 운영 횟수를 대폭 늘린 수원시 연화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화장로 가동을 담당하는 직원을 격려했다.

연화장은 지난 21일부터 화장로 1기당 하루 운영 횟수를 7회로 늘려 하루에 최대 일반시신 56구(기존 34구)를 화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연화장에는 화장로 9기(운영 8기, 예비로 1기)가 있다.

연화장은 3월 21일~4월 15일을 ‘화장시설 집중 운영 기간’으로 정해 이 기간에 개장유골 화장을 금지하고, 일반화장을 늘린다.

유문종 제2부시장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화장로 가동을 담당하는 화로 작업 기사들에게 “늦은 시간까지 일하시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시다”며 “근무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격려했다.

◆일월저수지 야생생물보호서식지에 인공새집 설치

수원시는 지난 23일 일월저수지 야생생물 보호 서식지 내에 새들이 번식 활동을 할 수 있는 ‘인공새집’을 15개를 설치했다.

이날 설치한 인공새집은 지름 3.5㎝ 출입구가 있는 소형 새집으로 박새·참새·곤줄박이·흰눈썹황금새 등이 서식할 수 있다.

번식처가 부족한 도시숲이나 공원에 인공새집을 설치하면 새들의 생존 경쟁을 줄이고, 번식과 서식을 원활하게 해 생물다양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특히 박새는 대표적인 식충성(벌레를 먹음) 조류로 해충을 구제해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국농어촌공사가 2014년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으로 조성한 일월저수지 야생생물 보호 서식지는 1만 8460㎡ 규모다. 맹꽁이, 두꺼비, 참개구리, 누룩뱀, 줄장지뱀, 청둥오리, 직박구리, 해오라기 등 다양한 야생생물이 서식한다.

◆외식·서비스업 단체 등과 물가안정 동참 협약

수원시와 외식업·서비스업 단체, 상인연합회 등이 24일 시청 상황실에서 ‘물가안정 동참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물가 안정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에는 한국외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 수원시지부, 대한제과협회 경기도지회 수원시지부, 한국이용사회 경기도지회 수원시지부, 대한미용사회 경기도지회 수원시지부, 한국세탁업협회 수원시지부, 수원시 상인연합회,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등 8개 단체가 참여했다.

수원시와 8개 단체는 물가안정을 위한 관련 사업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기로 했다. 또 서비스 품목 가격·요금 인상을 자제해 물가 안정에 협력하기로 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2021 농촌진흥사업평가 우수기관 선정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경기도농업기술원 주관 ‘2021년도 농촌진흥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우수상)을 받았다.

농촌진흥사업 평가는 경기도 내 20개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대상으로 ▲지도기획 ▲농업교육 ▲원예기술 ▲생활기술 등 10개 분야의 30개 지표를 기준으로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이뤄진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신규농업인 양성 등 농업교육 ▲시민농장·과수공원 등 치유농업 추진 ▲농업인단체 육성 ▲신기술보급사업 추진 등 농업인의 소득 향상과 도시생태농업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인정받았다.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교육 수강생 모집

수원시가 ‘2022년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 8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전통 저염장 담그기 체험 교육은 대표적인 건강 발효식품인 저염장에 대해 배우고, 전통 방식으로 직접 담가보는 이론·실습 교육이다.

박종숙 경기음식연구원장이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첫 강의를 했고, 10월15일까지 5회에 걸쳐 대면(시청 본관 옥상)·비대면(화상회의 프로그램) 병행 방식으로 교육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수원가족지원센터(031-245-7514~5)로 전화해 신청하면 된다. 참여자는 체험비 7만5000원(된장·간장 재료비)을 납부해야 한다.

◆수원시 선경도서관,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 강좌

수원시 선경도서관이 단국대학교와 협력해 인문학 강좌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을 연다.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은 4월 8~29일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단국대 교수진이 강사로 나선다.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4월 8일, 김유미 교수)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15일, 백주진 교수) ▲로버트 루트번스타인·미셸 루트번스타인 「생각의 탄생」(22일, 김연주 교수) ▲이시필 「소문사설」(29일, 장유승 교수) 등 그리스 희곡부터 한국 고전까지 다양한 주제의 강의가 진행된다.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오는 25일 오전 9시부터 수원시 도서관 통합예약시스템 ‘독서문화프로그램’→‘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을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80명을 모집한다.

◆광교산 산림욕장 소나무 예방접종 완료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가 소나무 재선충병 피해를 예방하고, 건강한 생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광교산 산림욕장에 있는 소나무를 대상으로 방제 작업을 했다.

사업소는 14~23일 광교산 산림욕장(장안구 조원동 산6) 일원에 있는 소나무 1768그루를 대상으로 재선충병 예방접종(나무 주사)을 완료했다.

방제 작업은 소나무 줄기에 구멍을 뚫고, 약제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방제 효과는 2년간 지속된다.

이른바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재선충병은 솔수염하늘소가 솔잎을 갉아먹을 때 소나무에 침입해 발병하는 수목병으로 감염되면 수분·양분 이동이 원활하지 않아 솔잎이 아래로 처지고, 잎 전체가 누렇게 변하며 말라 죽는 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