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3.25 16:32

"국민적 공감 없는 입법 밀어붙이기 안 돼…오직 민생이란 기치 아래 협치해야"

박홍근 신임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국회에서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직후, 추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박홍근 신임 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국회에서 민주당의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직후 취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를 향해 협치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이 코로나19와 북한의 연이은 도발, 악화하는 경제로 고통받고 있다"며 "국회가 오직 민생이라는 기치 아래 협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과 극심해진 양극화 해결을 위해 빈틈없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이 지난 2년 간 다수 의석의 힘으로 밀어붙인 '의회 폭주'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며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같은 당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보다 강경한 내용을 담은 논평을 냈다. 그는 "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됐다.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면서도 "박 신임 원내대표가 강한 야당을 강조하며 정치개혁, 검찰개혁, 언론개혁의 조속 입법 추진을 약속하고 '반드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상임고문을 지켜내겠다'라고 한 부분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개혁이라 명하는 '검수완박'은 검찰 길들이기의 명목일 뿐이고, 언론개혁은 언론재갈법이라며 국내외적으로 크게 비판받았던 악법이었다"고 규정했다.

또한 "윤석열 당선인은 '정치보복' 악순환을 끊기 위해 민정수석실 폐기를 약속하며 정치인 사찰과 정치보복은 없을 것을 강조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존재하지도 않는 무형의 정치보복을 내세우고 민주당만을 위한 개혁 입법을 강행한다고 하니, 통합과 화합의 장으로 새롭게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기대하시는 국민들께 실망을 안길까 걱정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생경제 회복 등 시급한 현안들이 산적해있다. 더 이상은 거대 의석수를 무기로 협의되지 않은, 국민적 공감 없는 입법 밀어붙이기를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박 신임 원내대표가 강성 지지층만이 아닌 화합과 협치를 통해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를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당선인이 5월 10일 취임하기 전에 민주당이 소위 '개혁입법' 강행 처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윤 당선인이 대통령으로 취임한 뒤에는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