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2.03.30 15:11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은행권은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을 출시하고 전문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경영 활동을 이어갔다고 30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최대 연 4%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 'KB쿠폰북적금 위드 요기요' 출시를 기념해 사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하나은행은 부동산 전문 핀테크 기업 디엔코리아와 주거용 부동산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데이터 분석 역량 내재화 등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쿠폰북적금 위드 요기요' 출시 기념 사전 이벤트

KB국민은행은 오는 4월 10일까지 'KB쿠폰북적금 위드 요기요' 출시를 기념해 사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요퀴즈' 정답을 맞히고 KB쿠폰북적금을 가입하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고객에게는 1000만원에 응모 고객 수를 나눈 금액을 포인트리로 전원 지급한다. 

정답이 틀리더라도 이벤트 참여 후 KB쿠폰북적금을 가입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스타프렌즈 크로플메이커 또는 파리바게뜨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KB쿠폰북적금 위드 요기요는 요기요 할인쿠폰 혜택을 담은 적금 상품으로 다음달 11일부터 24일까지 2주 동안 KB스타뱅킹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기간은 6개월이고 월 1000원부터 30만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기본이율은 연 1.4%이며 ▲매일 성공 우대이율 최고 연 0.5%포인트 ▲마이데이터 우대이율 연 1.0%포인트 ▲주택청약종합저축 우대이율 연 1.0%포인트 ▲KB스타뱅킹 이체 우대이율 연 0.1%포인트를 포함해 최고 연 4% 이자율이 제공된다.

또한 KB쿠폰북적금 위드 기요 가입 시 3000원 요기요 할인쿠폰이 기본 제공되며 회차별로 진행되는 매일매일 저축 미션 성공 시 최대 12개의 요기요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매일 꾸준한 소액 저축으로도 높은 금리와 요기요 할인쿠폰, 추가로 경품까지 얻을 수 있는 이번 이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께 푸짐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영수(오른쪽) 하나은행 CIB그룹 부행장과 매튜 샴파인 디엔코리아 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진행한 '주거용 부동산 플랫폼 협력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디엔코리아와 주거용 부동산 플랫폼 협력 MOU

하나은행은 지난 29일 오후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부동산 전문 핀테크기업 디엔코리아와 '주거용 부동산 플랫폼 협력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디엔코리아의 ▲임대료 정산 업무 자동화를 위한 솔루션 ▲플랫폼 월세 수익 기반 유동화 등 부동산 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금융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양사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임대인 및 임차인 대상 맞춤형 금융 상품 제공 ▲외투기업 및 외국인 대상 주거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업무 협력을 추진 할 예정이다.

성영수 하나은행 CIB그룹 부행장은 "해외에는 부동산 핀테크 관련 시장이 활성화돼 있으며, 4차 산업 기술과 금융서비스가 융합된 새로운 부동산 관련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재택근무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주거용 부동산 시장이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디엔코리아는 글로벌 공유오피스 기업인 위워크 창립 멤버이자 위워크코리아 대표를 지낸 매튜 샴파인 대표가 주거용 부동산에서 임차인 대상 유연한 보증금과 계약기간을 제공하는 '동네 플렉스(FLEX) 월세' 상품과 전문 임대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부동산 전문 핀테크 기업이다.

마국성(왼쪽부터) 아이지에이웍스 대표와 전필환 디지털전략그룹장이 지난 29일 서울시 마포구 소재 아이지에이웍스 본점에서 업무협약식을 진행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 아이지에이웍스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국내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국내 유일의 종합 데이터 테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으로 고도의 데이터 분석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는 기업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데이터 분석 공동 연구 및 프로젝트 추진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인프라 구축 및 역량 내재화 협업 ▲모바일 인덱스 등 통계데이터 활용 인사이트 발굴 ▲데이터플랫폼 구축 협업 및 활용 등의 공동연구를 진행해 금융 데이터를 통한 대고객 혁신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4300만명 규모의 디지털 고객 행태·기호 데이터, 커머스 데이터를 활용, 고객 분석 역량을 강화해 금융과 연계한 초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및 신사업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시대 필수 자산인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는 능력이 디지털기업으로서 중요한 핵심역량이 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금융·비금융 데이터 분석 역량을 내재화하고, 고객 경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최근 배달 플랫폼 '땡겨요', 'KT와의 탈금융·통신 전방위 협력' 등 산업간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다양한 영역의 고객 데이터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이번 업무협약 등을 통해 데이터 드리븐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더욱 공고히 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