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2.03.30 17:14

안강읍 갑산농공단지 내 생산시설 구축...경제유발효과 2000억·일자리 150개 창출
주낙영 경주시장 “'메이드 인 경주' 전기차에 정부보조금 외 추가지원금 지원”

30일 북경주행정복지센터서 열린 대창모터스 상업용 전기차 및 배터리팩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MOU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버튼을 누르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30일 북경주행정복지센터서 열린 대창모터스 상업용 전기차 및 배터리팩 생산시설 구축을 위한 MOU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버튼을 누르고 있다.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한국야쿠르트 아줌마 전동카트 ‘코코’와 문재인 대통령이 시승한 전기화물차 ‘다니고’로 잘 알려진 대창모터스가 경주에 완성차 공장을 짓는다.

경북도와 경주시는 30일 전기차 전문기업 대창모터스와 상업용 전기차 및 배터리팩 생산시설 구축을 골자로 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북경주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오충기 대창모터스 대표와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석기 국회의원, 주낙영 경주시장, 서호대 경주시의회 의장, 이상걸 경주상의 회장 등이 참석했다. 

대창모터스는 2026년까지 경주 안강읍 갑산농공단지 내 임대공장에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이후 안강읍 일원에 공장을 신설한다. 사업비 500억원이 투자되며, 직접고용인원은 150여명이 될 전망이다.

대창모터스의 전기차공장이 본격 운영에 들어가면 2000억원의 경제유발효과는 물론 1200여명의 간접고용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향후 전기자동차 부품기업 등 협력사의 경주 이전도 기대할 수 있어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충북 진천에 본사를 둔 대창모터스는 2010년 1월 설립됐으며, 지난해 기준 171억3400만원의 매출을 올린 중견기업이다. 설립 초반에는 한국야쿠르트의 전동카트를 생산해 이름을 알렸고 2019년에는 우정사업본부에 전기화물차를 공급하며 전기차 기술을 축적해왔다. 

지난해 7월엔 충북 청주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창모터스가 만든 ‘다니고 밴’에 시승하면서 유명해졌다.  

오충기 대창모터스 대표는 “경주지역은 자동차부품산업이 가장 잘 집적돼 있어 관련 부품기업과의 협업이 손쉬운 곳"이라며 "전기자동차 산업을 추진하기에 적지라고 판단해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에 경북도 최초의 전기자동차 완성차 공장을 유치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대창모터스 경주공장에서 생산하는 전기자동차에는 정부보조금 이외에도 추가로 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