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4.01 10:04

통계청, 3월 물가동향 5일 발표…이억원 차관 "싼 알뜰폰 요금제 출시 여건 조성"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이 지난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이 지난 3월 17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일 "우리나라는 주요국 대비 상승률은 낮지만 5개월 연속 3%대 물가상승률을 기록하는 등 물가 상승압력이 지속되는 모습"이라며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이 직접 다가오는 3월 물가는 석유류를 중심으로 상승폭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이 같이 언급하며 "향후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은 얼마나 지속될지 가늠하기 어렵고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물가상승률이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도 배제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 연속 3%를 넘고 있다. 지난해 10월 3.2%로 3%를 넘은 뒤 11월(3.8%)과 12월(3.7%), 1월(3.6%), 2월(3.7%)에는 3%대 후반을 기록 중이다.

이처럼 고물가가 지속되자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대폭 올렸다. 지난 2월 24일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전망을 3.1%로 제시했다. 지난해 11월 전망에 비해 무려 1.1%포인트 상향했다. 한은은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월 전망경로보다 높아져 상당기간 3%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며 "연간으로는 3%대 초반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고 판단했다.

이날 이 차관의 발언을 감안하면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4%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오는 5일 통계청에서 발표한다. 

이에 따라 정부의 물가안정을 위한 전방위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정부는 물가안정을 최우선과제로 삼고 부처별로 소관분야에 책임지고 수급·가격 안정화를 추진하는 등 물가관리에 범부처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이 같은 조치가 늦어질 경우 물가상승세는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작용하고 있다.

정부가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물가안정 대책 가운데 하나는 유류세 인하조치다. 지난달 초 고유가에 대응해 당초 4월 말 종료 예정이었던 유류세 인하 20% 조치 기간을 7월 말까지 3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여기에 더해 인하폭을 30%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역대 최대 수준인 30%까지 인하 폭을 확대할 경우 휘발유 1ℓ당 세금은 574원으로 낮아져 20%를 적용 중인 현재보다 82원 줄게 된다. 이는 다음 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가계통신비 경감 노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올해 하반기 알뜰폰 도매대가 추가 인하 등을 통해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출시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며 "저소득층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EBS 등 19개 교육사이트에 대한 매월 6600원의 교육콘텐츠 데이터 요금지원과 장애인, 저소득층 대상 통신요금 감면 지원 등 취약계층 통신비 부담 경감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서민층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4월에도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지원을 지속한다. 이와 연계한 마트 등 업계 할인행사도 계속 추진한다. 명태 등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성이 큰 품목의 경우 필요시 정부 비축물량을 적기에 방출해 가격인상을 방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