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5.19 15:41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과거 일본의 ‘침략’을 인정하는 발언을 했다. 자기 주장을 관철하는 중에 벌어진 ‘말실수’로 보인다.

‘아사히’, ‘산케이’ 등에 따르면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수토론에서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민진당대표가 자민당의 헌법 개정 초안 9조를 두고 "평화주의가 무너진다"라고 비판을 하자 아베 총리는 "평화주의가 관철되고 있다"고 반박하며 둘 사이에서 치열한 논쟁이 진행됐다.

오카다 대표는 '자위권의 발동을 막을 수는 없다'라고 규정한 자민당의 헌법 개정 초안을 두고 "집단적 자위권을 포함한 자위권 행사를 한정 없이 인정하고 있다"면서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전면적으로 허용하기로 했을 때, 헌법의 평화주의는 무너진다. 절대 인정할 수 없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개별적 자위권만 인정하는 헌법해석은 지금도 옳다"며 "헌법 9조를 당장 바꿀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우리는 필요한 자위 조치만 취한다"며 "침략이나 전투적인 공격적인 침략, 혹은 다른 나라를 짓밟는 일은 두번 다시 하지 않는다. 다시는 전쟁의 참화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며 평화주의다"라고 반박했다.

지금까지 아베 총리는 일본의 과거 전쟁이 '침략전쟁'이 아니라는 인식을 내비쳐왔다.

지난해 8월 14일 아베 총리는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행위가 침략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역사가의 논의에 맡겨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70년 담화에서는 '침략'을 거론하면서도 '일본이 행한 침략'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앞선 2013년 4월 23일 아베 총리는 국회에서 "침략의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발언으로 아베 총리는 일본이 "전투적이고 공격적인, 그리고 다른 나라를 짓밟는 침략 행위를 했다"고 인정해 버린 셈이 됐다.

아베 총리는 해당 발언 이후 "자민당 초안으로도 평화주의는 관철되고 있음에 틀림없다"며 오카다 대표의 주장을 뒤집었다.

그는 오히려 “자민당 헌법 개정 초안이 국민들이 개헌 논의를 시작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평하며 "민진당도 최소한 초안을 내놓지 않으면 논의할 수가 없다"면서 오카다 대표에게 당의 입장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한 오카다 대표는 "초안을 낼 생각은 없다. 정말 필요한 헌법 개정 항목이 있으면 의논하고 싶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