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2.04.10 13:18

경기꿈의대학 1학기 강좌 운영·경기중앙교육도서관 '다함께 독서동아리 한 책 읽기' 운영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전경(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학교폭력 예방과 대응을 위해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21년 2학기부터 현재까지 학교폭력 목격, 피·가해 경험과 인식 등을 조사한다.

참여 방법은 학교폭력 실태조사 시스템에 학생이 PC나 모바일 등으로 개별 접속해 별도 회원 가입 없이 24시간 설문에 응답할 수 있다. 다만 참여 학생은 중복 참여 등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에서 제공한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특히 실태조사 시스템은 시각장애 학생을 위해 음성 지원과 단축키 활용 서비스와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해 다국어 7개(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태국어·필리핀어·러시아어) 언어 등을 지원한다.

실태조사 결과는 9월 학교알리미 누리집을 통해 학교별로 정보 공시할 예정이다.

경기꿈의대학, 11일부터 1학기 1101개 강좌 운영

경기도교육청이 11일부터 6월22일까지 경기꿈의대학 1학기 강의를 운영한다.

1학기 강의는 98개 대학과 34개 참여기관에서 청소년 2만 2백여 명을 대상으로 8주간 17차시로 운영한다.

개설 강좌는 방문형 408개, 거점형 405개, 온라인형 288개로 총 1101개다.

다만 토요일 단기 방문형 강좌는 교육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학생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3주간 8차시로 시범 운영한다.

온라인형 강좌를 제외한 방문형, 거점형은 대면 수업으로 운영하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 수업으로 바뀔 수 있다.

개강 전 고등학교에서는 수강자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감염병 예방, 수강 방법 등을 안내하고, 운영 기관은 교육과정과 시설 사용 안내 등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별 교육지원청은 관내 대학과 거점 시설, 기관에서 운영하는 강의 과정을 점검해 청소년이 안전하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기중앙교육도서관, '다함께 독서동아리 한 책 읽기' 운영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이 오는 11일부터 ‘다독한책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독한책 챌린지는 학교 내 독서동아리(학생, 학부모, 교사 등)에서 책을 서로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다함께 독서동아리 한 책 읽기’의 줄임말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교는 수원, 용인 지역 초등학교 5교, 중학교 4교, 고등학교 1교로 총 10개 학교이며 독서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을 받는다.

지원 내용은 ▲독서동아리 운영 컨설팅, ▲책 선정과 선정도서 지원, ▲독서토론 강연 등이다.

전국소년체육대회 학생선수 지원방안 논의

경기도교육청이 도내 체육단체와 11일 경기교육종합복지센터에서 협의회를 진행한다.

이번 협의회는 다음달 28일 경북 구미에서 열리는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의 안전한 참가 방안을 협의하고, 2022 G-스포츠클럽(경기도형운동부) 운영을 논의하는 자리다.

협의회에는 25개 교육지원청 체육담당 장학사와 경기도체육회 종목단체 사무국장과 31개 시·군 체육회 사무국장·운영담당자가 참석한다.

도교육청은 다음달 28일 열리는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 참가하는 경기도 학생선수들이 감염병 상황에서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협력체제 마련을 참석자들과 협의한다.

도교육청은 현재 종목단체와 함께 안전지원전담팀을 편성해 도내 곳곳에서 진행 중인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경기도 대표 선발전에서 무관중 경기로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감염병 방역 수칙 준수,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 등을 상시 지원하고 있다.

또 경기도교육청이 올해 30개 시군에서 153개소 운영하는 마을기반 스포츠클럽인 ‘공공형 G-스포츠클럽’의 안정적 운영도 협의회에서 함께 논의한다.

도교육청은 오미크론 확산 속에서도 마을마다 G-스포츠클럽이 공공성과 투명성을 갖춰 교육목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체육단체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하반기에 도내 전체 시군을 대상으로 추가 공모해 G-스포츠클럽을 170개소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