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남정 기자
  • 입력 2022.04.10 15:48

합동점검반 편성...시공 당시 법적 기준 제대로 지켰는지도 면밀히 조사

경주지역의 한 아파트 입주민이 월패드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경주시)
경주지역의 한 아파트 입주민이 월패드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이남정 기자] 경주시가 최근 ‘아파트 월패드 해킹’ 사태가 전국적으로 논란이 되면서 합동점검반을 편성하고 긴급 점검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아파트 월패드는 출입문, 전등, 난방 등 집 안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지능형 홈네트워크 장치로, 아파트 거실을 볼 수 있는 카메라가 달려있는 게 특징이다. 만약 해커가 이를 임의 조작하면 제2, 제3의 입주민 피해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게 큰 문제다.

경주시는 신축 아파트 대부분이 홈네트워크 기반의 월패드가 설치돼 현재 27개 아파트 1만8321세대가 이용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합동점검반을 긴급편성하고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실태 점검에 나선다.

이번에 아파트 단지 서버 방화벽 등도 함께 점검할 방침이다. 특히 건설사가 아파트 시공 당시 홈네트워크 설치 기준 등 법적 기준을 제대로 지켰는지도 면밀히 들여다 볼 예정이다.

한상식 경주시 주택과장은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서버 방화벽 운영, 보안 취약점 등을 점검하고 입주민들은 홈네트워크 암호를 설정하고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렌즈를 가려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