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4.18 15:05

배진교 "최측근·40년 지기·고교 후배·학회 선배 등으로 동호회 꾸리나"

정의당의 주요당직자들이 기초의회 중대선거구 확대를 요구하며 국회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배진교 정의당 원대대표 페이스북 캡처)
정의당의 주요당직자들이 기초의회 중대선거구 확대를 요구하며 국회 로텐더홀 앞 계단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배진교 정의당 원대대표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의당이 18일 윤석열 정부의 내각 구성과 관련해 법무부, 보건복지부, 교육, 여성가족부 장관 등 4인의 지명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른바 '정의당의 데스노트' 위력이 부활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대표단 회의에서 윤 당선인의 최근 장관 인선에 대해 "'능력 중심 발탁'은 온데간데 없고 최측근, 40년 지기 친구, 고등학교 후배, 학회 선배 등 동호회를 꾸리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라며 "일부 부처의 장관 후보자들은 청문회가 시작하기도 전에 온갖 의혹에 연루되며 국민들의 공분만 사고 있다. 정의당은 4개 부처의 후보자들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이 지명철회를 요구한 이들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김인철 교육부장관 후보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등 4인이다.

배 원내대표는 한 후보자에 대해 "검수완박 민주당에 맞설 호위무사에 불과하다. 국민들은 민생 현안들은 다 잡아먹었던 '추윤갈등 시즌2'를 보고 싶지 않다"며 "대검동일체 완성으로 무소불위의 제왕적 대통령제가 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극단적인 진영 정치, 대결 정치로 몰고 갈 한 후보자 지명 철회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정 후보자에 대해선 '아빠 찬스' 논란을 꼬집었다. 그는 "'출산하면 애국'이라는 등의 여성에 대한 저급한 인식만으로도 인선 자체가 여성을 향한 폭력 수준이다. 거기에 더해 자녀들의 의대 편입학 과정에서의 '아빠 찬스', 아들의 병역 판정 논란까지 더해졌다"며 "특혜 정황들도 계속 나오고, 의혹이 10개가 넘는 상황에서도 밀어 붙이기식 인선은 국민 정서에 상처만 더할 뿐"이라고 평가했다.

배 원내대표는 또 "김인철 후보자는 한국외대 총장 시절 금수저 가정환경 조사부터 사학 비리 옹호, 회계 부정, 학생을 향한 윽박 지르기까지 장관은커녕 교육인으로서의 자질도 없어 보인다"며 "'세월호 진상조사위 국민 세금 낭비'라는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더 말할 것도 없다. 8년 전 느꼈던 슬픔을 기억하고 있다던 윤석열 당선인의 말이 진심이라면 적어도 유가족들을 기만하는 인권 퇴행적인 후보는 지명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신 내로남불 내각의 탄생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과거 본인들의 잣대와 기준선에도 못 미치는 후보들"이라며 "언론에서 제기되는 의혹들만 가지고도 공직자의 자격이 없는데 인사청문회가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면 이들을 지명한 윤석열 당선인만 망신이지 않겠나. 국민들 실망 더 이상 자아내지 마시고 상식 밖, 무능력, 자질 부족 후보들은 지명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지난 2016년 이후 정의당이 문재인 정부의 주요 인사들 중 사퇴를 요구한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낙마하게된 현상을 두고 이른바 '정의당 데스노트'라는 말이 힘을 얻었다. 이러한 현상이 당시에는 일종의 징크스 취급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2019년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를 두고 정의당이 소신대로 하지 못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법 개정을 위해 민주당의 도움을 얻으려 조국 법무부장관을 낙마 대상에서 구제해주는 '적합 판정'을 내리면서부터 '정의당의 데스노트'는 시류에 따른 판단일 뿐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세간의 평가를 받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