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4.19 18:16

인수위, '광주형 일자리' 전국 확대 방안 추진…신안 해상풍력단지 '재검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는 1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경청식탁, 고생 많으셨습니다' 두 번째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인수위 대변인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는 19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경청식탁, 고생 많으셨습니다' 두 번째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인수위 대변인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부터 2박 3일 간 호남과 부산을 돌며 민심 청취에 나선다. 

윤 당선인의 방문에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먼저 전남 지역을 찾아 광주 복합 쇼핑몰 등 각종 현안을 살핀 만큼 지역별 국정과제 마련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인수위는 이중에서 문재인 정부가 강하게 추진해온 해상풍력발전 확대는 신중히 재검토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7일 인수위는 "어민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야 한다"며 해상풍력과 관련한 속도 조절을 주문한 바 있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1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이) 20일부터 지역 순회 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 방문은 2박 3일 일정으로 11일 대구·경북(TK) 지역을 찾은 데 이은 두 번째다. 윤 당선인은 새만금과 전주혁신도시 등을 먼저 찾아 지역 의견을 들은 뒤 호남 시민에게 당선 감사 인사를 전할 예정이다. 

이튿날에는 부산으로 이동해 역시 당선 감사 인사를 하고 지역 현안을 청취할 계획이다.

윤 당선인은 지난 3월 9일 대선에서 보수정당 대선 후보 중에서는 호남 지역에서 역대 최대 득표율을 기록한 데다 마침 6·1 지방선거도 앞두고 있어 적극적인 '호남 챙기기'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당초 TK(대구·경북)지역보다 먼저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만남 등으로 일정이 뒤바뀌었다. 국민의힘은 광주시장 후보로 윤 당선인의 최측근인 주기환 전 광주지검 수사과장, 전북도지사는 대선 시기에 윤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 선언을 한 국민의당 출신 조배숙 전 의원을 단수 공천했다.

윤 당선인의 이번 호남 순방에 따라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약속한 광주 복합 쇼핑몰 설립 등 지역 현안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김병준 지역균형특위 위원장은 16일 광주·전남 지역 현장 방문 결과 보고를 통해 "광주 청년의 복합 쇼핑몰 유치 배경에는 지역 내 일자리 구조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주 지역에 단순히 물건을 살 곳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일자리가 필요한 만큼 복합 쇼핑몰을 추진할 필요성이 크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인수위는 현 정부에서 추진한 노사 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인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현 정부가 2020년 발표한 12GW 규모의 해상풍력 도입 계획에는 제동이 걸리는 양상이다. 전남 신안 일대는 8.2GW 규모의 국내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이 추진 중이다. 이날 장능인 지역균형특위 대변인은 "인수위에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믹스' 변화에 맞춰 해상풍력단지의 추진 속도와 수위를 조절하는 등 신중하게 재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또 "채권형 조례를 근거로 해서 신안군 주민에게 30%의 지분을 주는데, 이익공유제 형식으로 하는 것"이라며 "실제로는 이익이 남을 때만 주는 게 아니라 이익 발생 불문하고 이자 주는 형식으로 돼 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위원들이 소유와 채권 채무 관계가 불분명한 것 아니냐는 질문도 했다"고 말했다. 

또한 "풍력발전단지의 8.2GW가 설비 용량이다. 보통 원전 한 개의 설비 용량이 1GW여서 원전과 비교하면 8개 정도 맞먹는 규모"라면서도 "실제 설비 용량과 발전량은 다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경제성을 신중하게 따져봐야겠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